법 제도 바뀌어도 실질적 평등은 요원

 

강금실 변호사, 박원순 서울시장, 공지영 작가가 성평등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주제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강금실 변호사, 박원순 서울시장, 공지영 작가가 성평등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주제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30년째 작가 생활을 하고 단행본이 가장 많이 팔린 작가인데도, 아직도 저를 ‘여성 작가’로 소개하고, 이혼 횟수를 꼭 앞에 붙여요. 폭력이죠.”

공지영 작가는 14일 성평등도서관 ‘여기’(이하 여기) 개관 기념으로 진행된 ‘젠더토크’ 자리에서 우리 사회의 성평등 수준에 대해 “아직도 멀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과 전 법무부 장관인 강금실 변호사, 공 작가는 한자리에 모여 성평등 역사의 주요 기록과 기억을 공유하고 그 의미를 어떻게 이어 나갈지 의견을 나눴다. 특히 국내 최초로 ‘직장 내 성희롱’을 소송화한 ‘서울대 신 교수 사건’(이른바 우 조교 사건)과 호주제 폐지가 대화를 채웠다.

박 시장은 당시 서울대 신 교수 사건을 공동 변호한 바 있으며, 강 변호사는 ‘호주제 폐지를 위한 법적 접근’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저술(2000년 1월)하는 등 호주제 폐지를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친 바 있다. 공 작가도 호주제 피해 당사자로서 글을 통해 호주제 폐지에 앞장섰다. 이날 젠더토크 진행은 배우 권해효씨가 맡았다. 서울시성평등위원회 위원인 권씨도 대학 강연, TV 토론 패널 등으로 참석해 호주제 폐지운동에 적극 참여했다.

박 시장은 “신문 귀퉁이에 작게 실린 사건을 보고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라고 판단해 민사소송을 시작했다”며 “1·2심에서 패소했지만 대법원까지 가서 승소할 수 있있었던 것은 당시 결혼을 앞둔 우 조교가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결단을 내렸기에 가능했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호주제 폐지 운동이 불붙었던 당시 법무부 장관을 지낸 강 변호사는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당시 이석태 변호사와 양현아 서울대 교수, 진선미 의원, 여성단체 등이 함께 공감하고 협력하며 일했던 기억이 난다”며 “이석태, 박원순, 권해효 등 여성문제에 공감하고 함께 하는 남성 동료들의 힘을 느꼈다”고 했다.

공 작가는 “호주제 피해자였기에 호주제 폐지 운동에 참여하게 됐다”고 했다. 그는 “재혼을 하면서 아이의 성이 남편과 달라 의료보험 혜택을 못 받게 됐다. 한 신문 칼럼에 이런 내용을 알리고 ‘감옥 갈 각오를 하고 동사무소 직원에게 돈을 주고서라고 성을 바꿔야겠다’고 쓰자, 호주제 존치를 주장하던 유림이 ‘아이한테까지 피해가 있을 줄 몰랐다’며 그 부분은 양보하겠다고 말하더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공직자 중 여성이 절반에 육박하지만 고위직은 아직 소수”라는 지적에 대해 박 시장은 실질적 평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 시장은 “공직자 여성 비율은 높아졌지만 책임자급에 올라가면 여전히 남성 지배적인 구조”라며 “서울시는 이를 바꾸기 위해 위원회 여성 비율을 40%로 하도록 정하고, 1명이던 여성 국장을 8명으로 늘리는 등 의식적으로 노력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법 제도는 많이 따라왔지만 막상 실제 이뤄진 것은 많지 않아 실질적 평등으로 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변호사도 “지난해 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성평등지수가 2008년 이후 해마다 떨어져 전 세계 142개국 가운데 우리나라는 117위였다”며 “실질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많은 약자형 가족 형태 등 아직 실질적 평등은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