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아베 신조 총리 ⓒ뉴시스·여성신문
일본 아베 신조 총리 ⓒ뉴시스·여성신문

여야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일 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 리셉션에서 과거사 문제 언급을 피한 데 대해 비판했다. 또한 아베 총리의 8·15 담화에 과거사에 대한 분명한 사과를 담을 것을 주문했다.

직업 외교관 출신인 새누리당 김종훈 의원은 23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일본이 전향적인 자세의 기미가 뚜렷이 보이지 않는 게 아쉽다”며 “8·15 때 어떤 담화를 담아내느냐 그것을 계기로 양국 정상 간에 합일점을 내놓느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도 원내대책회의에서 “아베 총리의 8.15 담화와 향후 한·일 정상회담,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이뤄질 합의가 큰 기대와 함께 주목받고 있다”며 “특히 한일 정상회담은 박근혜 정부 들어 처음 개최되는 정상회담인 만큼 과거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열어나가는 중요한 합의가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과거사 정리는 한일 관계가 새로운 발전으로 나아가기 위한 디딤돌”이라며 “양국이 위안부 문제와 일본 근대화 산업 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등의 현안을 어물쩍 넘겨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아베 총리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 70주년 담화에서 식민 지배와 침략에 대해 명료한 사과를 담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춘석 원내 수석부대표도 CBS 라디오에 출연해 “정부 차원에서 위안부를 동원한 잘못에 대해 분명한 사과가 필요하고, 그 사람들에 대한 피해 대책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일본 측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