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은 움직이는 거야
페미니즘은 움직이는 거야
  • 황미요조 영화평론가
  • 승인 2015.05.27 14:30
  • 수정 2015-05-2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를 구성하는 젠더정치학
죄의식에 시달리는 남자와 탈주하는 여성 이야기

 

퓨리오사의 이동과 여성들의 저항과 연대, 맥스의 죄의식. 세 역학은 서구 남성이 상상하는 오래된 젠더 구도를 답습하는 것처럼 보이면서도 그 안으로 포섭되지 않는 사려 깊음이 있다.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cialis prescription coupon cialis trial coupon
퓨리오사의 이동과 여성들의 저항과 연대, 맥스의 죄의식. 세 역학은 서구 남성이 상상하는 오래된 젠더 구도를 답습하는 것처럼 보이면서도 그 안으로 포섭되지 않는 사려 깊음이 있다.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prescription drug discount cards cialis prescription coupon cialis trial coupon

‘매드맥스: 분노의 도로’의 젠더정치학을 구성하는 것은 퓨리오사(샤를리즈 테론)의 이동과 여성들의 저항과 연대, 그리고 맥스의 죄의식이다. 이 세 역학은 서구 남성이 상상하는 오래된 젠더 구도를 답습하는 것처럼 보이면서도 동시에 그 안으로 포섭되지 않는 사려 깊음이 있다.

이 영화 속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더 멋지다. 여성들은 강인할 뿐 아니라 하나같이 현명하고 자애로운 반면, 남성들은 선동에 깊이 빠져 있거나 남을 의심하느라 제대로 된 대화조차 불가능해 보인다. 그래서인지 미국의 ‘남성인권 운동가’가 이 영화의 페미니즘이 ‘진정한 액션영화’의 위기를 조장하는 것에 분노해 이 영화를 보이콧한다는 우스꽝스러운 소식도 들린다.

그러나 경계해야 할 것은 여성에게 대안적 가치를 부여하는 것은 또하나의 여성에 대한 대상화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대상화는 종종 남성에 의해 세계에 대한 구원자적 윤리에 의해 나타난다.

영화의 주인공인 맥스(톰 하디)는 죄의식에 시달리고 있다. 영화가 시작되고 관객들이 처음 보게 되는 것은 좀비 같은 환영들에 시달리는 맥스의 악몽이다. 맥스는 사람들을 구하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괴로워한다. 맥스가 구하지 못한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 전편과 연결해서 느슨한 추론이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이 죄책감은 오래된(서구) 남성의 인류와 문명과 정의에 대한 책임감, 영화 안에서는 핵전쟁 이후의 디스토피아를 불러 온 죄의식으로 넓혀 읽어도 무방할 것이다.

따라서 이 재앙을 불러온 대표 인류인 남성의 대안으로 그 타자인 여성이 이상화되는 것은 남성적 윤리의 시선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페미니즘 안에서도 여성 집단 일반을 묶어서 가치 부여하는 것, 더 나아가 여성 내의 타자화된 집단, 즉 제3세계 여성, 10대, 레즈비언, 유색인종들을 이상화하는 것을 끊임없이 경계해 왔으며, 이렇게 고정된 주체성과 가치를 거부하는 것 자체가 현대 페미니즘의 핵심 정체성 중 하나다.

그러나 영화의 젠더 구조를 ‘망해버린 남자들의 세계를 구원할 여성들’에 머물지 않게 하는 것은 퓨리오사의 끊임 없는 ‘이동’에 있다. 퓨리오사는 이동하는 여자다. 이상화한 ‘초록색 땅’이 사라졌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녀는 멈추지 않고 다시 움직여 혼란스럽고 폭력적인 ‘지금 이곳’인 시타델로 돌아온다. 그녀가 다시 밖으로 나갈지는 알 수 없지만 높은 곳으로 올려지는 도르레에 퓨리오사가 자신을 의탁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 임모탄이 죽고 퓨리오사를 비롯한 여성들이 권좌에 오르는 것이 ‘해피엔딩’이 아닐 것이라는 것은 그녀의 표정과 그 장면의 그로테스크한 연출에서 짐작할 수 있다.

영화 내내 넓은 황야에서 격렬한 액션이 이어지지만, 딱 한번 관객들은 낯선 카메라의 움직임을 목격한다. 시타델과 그 밖의 경계선이라고 할 수 있는 장소에 이르렀을 때 카메라는 마치 새롭게 펼쳐질 넓은 협곡과 황야를 보여줄 듯이 하늘로 치솟지만 더 답답한 시야를 보여준 채 움직임이 뚝 끊어져, 전투를 준비하며 눈에 검은 칠을 하는 퓨리오사의 얼굴로 장면이 이어진다. 밖을 나간다 해도 이미 찾을 수 없는 퓨리오사의 이상향을 미리 예견하는 것 같다. 이 영화의 페미니즘적 의식은 여성 인물들의 이상화보다, 애타게 대안과 이상향을 갈구하면서도 그 갈구의 무의미함과 예견된 실패를 알고 있는 것, 끊임 없이 움직이는 그 과정 어딘가에서 발생할 저항과 역동을 기대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에 있다.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인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50 (3가 222번지) 골든브릿지빌딩 1층, 9층
  • 대표전화 : 02-318-93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준철
  • 제호 : (주)여성신문사
  • 사업자등록번호 : 214-81-03304
  • 대표이사 : 김효선
  • 발행·편집인 : 김효선
  • 여성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여성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wome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