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경실련 “자진 사퇴만이 ‘특혜 임명’ 도지사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는 것도 몰라”
신뢰성·공정성·능력·인권·통솔력 등 리더십 논란

최근 연구원 컴퓨터 자료를 불법 복사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경북여성정책개발원 김윤순 원장과 관련해 경북 시민사회가 성명을 내고 김 원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구미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집행위원장 오영재·이하 구미경실련)은 지난 6일 성명을 발표하고  “김윤순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의 즉각 해임이 김관용 경북도지사의 신뢰 리더십 재구축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김 원장의 자진 사퇴와 김 원장의 즉각 해임을 김 지사에게 요구했다. 또 구미경실련은 성명에서 김 원장과 관련된 보도를 인용해 원장 취임(임기 2013.2.16.∼2016.2.15.) 당시 자격 논란, 김관용 도지사의 특혜성 인사 논란을 불러일으켰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지난 4월 14일 밤 10시50분 쯤 퇴근한 연구원 컴퓨터의 자료를 몰래 복사하다가 112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과 연구원에게 발각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산경찰서의 조사를 받고 있다.

이에 앞서 김 원장은 지난해 11월에도 경북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과 관련한 질의에 허위 답변해 피소되는 등 물의를 빚었다. 김 원장은 식사한 적이 없는 언론인 Y씨와 함께 식사를 했다며 17만8000원짜리 허위 영수증을 첨부했다. 영덕교육장으로 근무하던 2010년 경북여성상 수상자로 선정됐을 때에도 수상 자격 논란이 일었다.

구미경실련은 “기가 막힌 점은 끊임없이 잡음을 달고 다니다가 범죄행위로 수사 중인 사실이 언론에까지 공개됐음에도 자리보전에 집착한다는 사실이다. 공정한 인사도 아닌 특혜성 인사로 임명돼 능력 발휘를 못 하고 공개적으로 말썽을 일으켰다면, 신속한 자진 사퇴를 통해 인사권자에게 누를 끼치지 않도록 하는 게 최소한의 예의이고 상식이란 점도 모르는 것 같다”며 “이런 무능하고 부도덕하면서 최소한의 양심도 없는 사람이 후임 여성 부지사 자리까지 탐낸다는 소문이 나도는 현실, 이것이 경북 도정의 현주소인가?”라고 개탄했다. 

구미경실련은 여성학과 무관한 인물들이 연구원 대표를 맡는 것이 대구·경북 여성 연구기관들의 가장 큰 문제점임을 지적하며 “‘정책 개발 한계는 필연적인 것’이라는 대구·경북 여성단체들의 부정적 평가와 항의 행동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회원들이 지난 4월 20일 대구시청 앞에서 대구여성가족재단의 감사 내용 공개와 투명한 운영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편 경북도는 여성가족부 발표 ‘2013년 지역별 성평등 수준 분석 연구’에서 △대표성지수 10.2(전국평균 14.5) △경제참여와 기회영역의 성평등 수준 51.4(전국평균 54.2) △경제활동 분야 16개 시·도 중 14위 △의사결정 분야 14위 △복지 분야 16위로 나타났다. 

경북도 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김인중(새누리·비례대표) 의원은 지난 3월 13일 제276회 도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경상북도가 전국 16개 광역 시·도(세종시 제외) 중 최하위 수준”이라며 “혈세인 예산을 낭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구·경북 여성연구기관들에서 잇따라 잡음이 터져나오고 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회원들이 지난 20일 대구시청 앞에서 대구여성가족재단의 감사내용 공개와 투명한 운영을 요구하며 가진 기자회견 모습.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대구·경북 여성연구기관들에서 잇따라 잡음이 터져나오고 있다.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회원들이 지난 20일 대구시청 앞에서 대구여성가족재단의 감사내용 공개와 투명한 운영을 요구하며 가진 기자회견 모습.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제공>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