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 뭍으로… 비용 1000억∼1500억원
유가족 “인양 환영하지만 아직 신뢰 못 해”

 

세월호 유가족들이 19일 비가 내리는 가운데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특별법을 무력화하는 정부 시행령 폐기를 촉구하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세월호 유가족들이 19일 비가 내리는 가운데 서울 종로구 광화문 광장에서 특별법을 무력화하는 정부 시행령 폐기를 촉구하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http://lensbyluca.com/withdrawal/message/board gabapentin withdrawal message board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뉴시스·여성신문

정부가 4월 22일 전남 진도군 맹골수도 바다 44m 아래 누워 있는 세월호 선체를 인양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르면 9월부터 수중 작업이 시작되며, 비용은 1000억∼1500억원가량 들 것으로 예상된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세월호 선체 인양 심의 이후 기자회견을 갖고 “여러 가지 위험이나 불확실성이 있지만 기술적으로 인양이 가능하다는 기술 검토 결과와 유가족, 국민의 여망을 고려해 인양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실종자 유실·훼손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해상 크레인과 플로팅도크 장비를 사용해 선체를 누워 있는 채로 통째 인양하는 방법을 최선책으로 내놓았다.

선체 인양은 업체 선정 절차를 시작하고부터 12~18개월이 걸린다. 이르면 내년 5~6월, 늦어지면 내년 12월 이후에나 세월호 인양이 이뤄질 수 있다는 뜻이다. 이 경우 내년 9월 초까지가 활동 시한인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진상 규명에 필요한 핵심 증거물인 세월호 선체는 조사해보지도 못한 채 임기를 끝낼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인양은 환영하지만 아직 정부를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4·16가족협의회는 22일 입장 자료를 내고 “93개의 구멍(홀)을 뚫는 플러그홀 방식은 세월호 철판 두께를 감안할 때 한 번 실패하면 다른 대안을 적용하기 어려운 매우 위험한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유가족들은 실종자 완전 수습을 위해 철저한 시신 유실 방지 대책을 세우고, 선체 변형은 최소화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인양 목적이 진상 규명에 있는 만큼 시행령을 폐기하고 철저한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명선 4·16가족협의회 대표는 “인양 결정은 났지만 시행령안이 폐기되기 전까지 가족들은 광화문 농성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