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베데레 궁전에 영구히 전시된 불멸의 명화 ‘키스’

 

화려하고 우아한 벨베데레 궁전. 오이겐 왕자가 세웠지만 지금은 누가 보더라도 ‘키스’를 위한 전시 공간에 가깝다.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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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석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인물 중 음악계에 모차르트가 있다면 미술에는 구스타프 클림트가 있다. 세상에는 명화도 많고 비싼 그림도 많지만 전 세계인들의 시선을 가장 많이 사로잡는 그림은 클림트의 작품이 아닐까 한다.

실제로 클림트의 ‘키스(The Kiss)’는 세상에서 가장 복사를 많이 한 작품이다. 이유야 다양하지만 세상이 원하는 퓨전, 융합, 혼합에 가장 걸맞은 그림이기 때문이다. 그는 이미 110년 전에 과거와 당대의 미술을 합쳤고 동서양의 요소뿐 아니라 모자이크, 판화, 문학, 음악적인 요소를 동원해서 미래에 열광하게 될 새로운 지평을 창조했다. 그래서 누가 보더라도 공감이 가는 면을 발견하게 된다.

‘카사노바’답게 여성 인물화 다작

클림트의 아버지는 체코 보헤미아 출신의 귀금속 세공사이자 조각가였고, 어머니는 젊은 시절 열정적인 오페라 가수였다. 클림트는 아버지의 손재주와 어머니의 열정을 물려받았다. 부모에게 물려받은 특징이 살아 있는 작품들은 클림트 작품의 황금기 그림으로 모두 장식성과 상징성이 강한 그림이다. 그러나 열정이 과한 탓에 모델이었던 거의 모든 여자들과 잠자리를 같이 했을 만큼 오스트리아의 카사노바였다. 그만큼 여성 인물화를 많이 남겼고, 왕성한 성욕을 표현한 상징성을 ‘키스’와 같은 그림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여성의 그림 중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의 초상화II’가 2006년 경매에 나왔을 때 단박에 999억원에 팔려서 세계에서 가장 비싼 그림 3위에 오르기도 했다.

빈에서 클림트의 그림을 다 보려면 적잖은 시간이 든다. 미술 작품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기 때문이다. 관광객들이 거의 모든 박물관이나 주요 건물을 관람하게 해서 관광 수입을 올리는 오스트리아 사람들의 관광 전략으로도 볼 수 있다.

 

클림트의 베토벤 프리즈 벽화가 있는 오토바그너의 씨세션 빌딩.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dosage for cialis diabetes in males cialis prescription do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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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석

클림트의 초기 작품을 볼 수 있는 곳은 왕궁극장(Burgtheater), 미술사박물관의 천장 벽화들이다. 1883년 링 거리를 만들던 시기에 역사주의적인 건물에 벽화를 그려달라고 정부에서 의뢰가 들어왔을 만큼 젊은 시절부터 명성을 쌓았다. 고트프리트 젬퍼-드레스덴의 젬퍼 오페라하우스를 만들었다-와 카를 폰 하제나우어가 만든 두 건물 벽화는 그의 요절한 친동생 에른스크 클림트(1892년 사망)와 학교 친구인 프란츠 마치와 함께 작업했다.

미술의 리더스 다이제스트 같은 천재 클림트의 비상한 능력은 이탈리아 화가 도나텔로와 보티첼리, 조반니 벨리니 같은 대가들의 스타일을 흡수해서 자신의 작품에 표현했다. 왕궁극장에서는 어느 정도 수수한 천장벽화를 발견하게 된다. ‘타오르미나의 극장’ ‘디오니소스의 재단’ ‘유랑극단’과 같은 작품을 보기 위해서는 극장에서 낮 시간에 진행하는 왕궁극장 가이드투어를 하면 된다.

한층 발전한 기법을 동원한 그림은 미술사박물관 벽화에서 찾을 수 있다. 미술관 중앙의 천장에 벽화를 그렸는데 자세히 보지 않으면 지나치기 쉽다. 차가운 대리석 벽과 대비되는 효과를 노린 그림들은 매우 부드럽게 보이는데, 그리스 시대부터 당대에 이르기까지 예술사를 표현했다. 시대별로 대표적인 인물과 시대를 상징하는 인물을 그려놓은 기교에 감탄하게 된다.

 

쇤부룬 궁전에서 가까운 히칭묘지에 있는 소박한 클림트 묘. 묘비명은 클림트의 그림 속에서 볼 수 있는 그의 사인으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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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석

클림트는 동생이 죽고 슬픔에 빠져 한동안 거의 붓을 들지 않다가 상징주의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교육부에서 의뢰한 빈 대학 강당 천장 벽화는 상징성으로 꽉 찬 내용이다. 클림트는 신학, 철학, 의학, 법학 중 철학, 의학, 법학을 맡았다. 주제는 ‘무지의 묘지에 비치는 희망의 빛’이었다.

그러나 철학과 의학이 완성됐을 때 그림을 보고 분노한 교수들에 의해 위원회가 소집됐다. 여성의 나체들로 채워진 그림은 빈을 술렁거리게 만든 대단한 스캔들이 됐다. 작품을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법학이 완성됐을 때는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그림을 가득 채운 아름다운 나체 여인들 때문이었을까? 하지만 남아 있는 흑백 그림을 통해서라도 대단히 상징적이면서 아름다운 그림임을 알 수 있다. 클림트는 현대미술관에 전시하자는 제안도 받았지만 거절하고 미리 받은 돈을 돌려주고 작품을 거두어 갔다. 그리고 한동안 그림에 몰두했다.

클림트는 과학의 힘을 찬양하기보다는 고통에서 해방될 수 없는 인간의 무능력함을 표현했다. 스캔들이 됐던 그림 내용을 요약하면 인간은 철학을 통해 깨달을 수 없고, 의학이 발전해도 죽음에 맞설 수 없으며, 권리는 법으로 인정하는 것이 아님을 나타냈다. 즉 인간은 권력의 횡포나 복수와 죄의 여신 때문에 자신의 자리를 온전히 지킬 수 없음을 주장했다. 당시 사회의 부조리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기 쉽지 않았지만 클림트였기에 가능했다(안타깝게도 전쟁 때 불에 타서 더 이상 철학, 의학, 법학을 볼 수 없다). 이후 클림트는 더 이상 아카데미 시절 같은 평범한 그림을 그리지 않았기 때문에 대중에게 환영받지 못했다. 부와 명예를 거머쥐고 인생을 쉽게 살 수 있었지만 그는 자신의 길을 걸었고, 당시 예술과 문학에서 새로이 찾는 도발적인 주제인 여성에 도전해 결국 성공했다.

 

클림트의 ‘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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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림트의 ‘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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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석

‘키스’, 클림프 황금기의 대표작

19~20세기 미술사박물관으로 사용하고 있는 벨베데레 궁전에는 영구히 전시되고 있는 불멸의 명화 ‘키스 Der Kuss’(원래 독일어로 쓰여 있다. 해외 임대와 반출이 절대 금지돼 있다)와 ‘유디트’ 그리고 인상파 화가와는 전혀 다른 스타일로 빛도 그림자도 없는 아름다운 전원을 그린 초기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클림트는 그림을 그리기 전에 스케치를 많이 했지만 전원 그림들은 스케치하지 않고 한 번에 그렸다. 클림트 황금기를 대표하는 ‘키스’ 앞에서는 벨베데레에 전시된 나머지 작품들이 들러리처럼 느껴진다.

벨베데레 궁전은 오이겐 왕자가 만들었지만 지금은 누가 보더라도 ‘키스’를 위한 전시 공간에 가깝다. 사실 벨베데레를 찾는 것도 바로 ‘키스’가 있기 때문이다. 클림트의 황금기는 1903년 이탈리아 라벤나(베네치아 남서쪽에 있으며 유스티아누스 황제 시절의 비잔틴 스타일 사원과 무덤에 장식한 모자이크 벽화가 유명하다. 한때 서로마제국의 수도였으며, 단테의 무덤이 있다)를 두 차례 방문했을 때 접했던 황금 모자이크의 황홀경에 빠진 후 금색을 유난히 많이 사용한 시기다. 시기적으로는 1903년 ‘유디트 1’을 그린 다음 ‘유디트 2’를 그린 1909년까지를 말한다. 황금기의 그림은 판화기법과 모자이크 처리, 색상의 통일에서 보여주듯이 인상주의와는 반대되는 작품들이다. 클림트는 색만 화려하게 한 것이 아니라 황금을 이용해서 비잔틴 모자이크를 현실적으로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키스’에서는 연인의 주위를 감싸는 배경을 두고 해석들이 난무한다. 껴안은 남녀를 종 모습으로 묘사한 것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데 황홀경에 빠진 사랑의 종소리가 우주로 퍼져 나가는 듯하다. 주인공으로 그려진 무표정한 여인의 모습에서 묘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과거 같으면 이런 표현에 대해서 악마에게 홀렸다고 비난 받았을 일이다. 그러나 클림트는 여성의 우월함을 받아들이는 시대가 다가왔음을 알았던 것이다.

벨베데레 궁전에선 클림트의 작품 이외에서 클림트가 아들처럼 여겼던 젊은 화가 에곤 실레와 오스카 코코슈카의 그림들도 만날 수 있다. 클림트와 마찬가지로 스페인 독감으로 생을 마감한 에곤 실레의 작품은 클림트의 작품 전시실 옆방에서 찾을 수 있다. 요절한 천재 에곤 실레의 섬세한 작품들을 제대로 보려면 벨베데레 궁전을 벗어나 여러 곳을 다녀야 된다. 특히 합스부르크 왕실의 마구간이 있던 자리에 들어선 레오폴드 뮤지엄에서 에곤 실레의 명화들을 감상할 수 있으며 클림트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클림트의 수많은 여자 중 수백 통의 서신을 주고받을 만큼 클림트의 유일한 사랑이었던 에밀리 플뢰게의 아름다운 초상화를 만나고 싶다면 빈 역사박물관으로 가보자. 클림트가 진정으로 사랑했던 에밀리와 클림트 사이에는 아이가 없었다. 클림트가 죽고 나자 에밀리는 클림트의 재산을 정리해 클림트의 자식들을 낳은 여인들에게 골고루 나눠 주기도 했다. 빈 역사박물관에 가면 클림트의 작품을 다수 만날 수 있는데, 특히 1888년 왕궁극장을 작업할 때 빈의 모든 유명 인사를 그렸다는 ‘구왕궁극장의 관객석’은 마치 사진을 보는 듯하다. 이 그림 속엔 작곡가 브람스도 있고, 당시 황제의 부인 시시(엘리자베트 왕비의 애칭)도 등장한다. 이 그림으로 클림트는 황제(프란츠 요제프 1세)로부터 황금공로 십자훈장을 받았다.

빈 분리파는 클림트의 주도하에 창설됐고 클림트가 이끌어 갔다. 분리파란 뜻은 로마인들이 사용하던 라틴어구 ‘성스러운 산에서 평민의 분리’에서 유래했다. 분리파는 세상이 변했음에도 시대에 뒤떨어진 고전적인 예술을 고수하는 아카데미 학파를 반대하는 진보적인 화가들의 모임이었다. 고리타분한 예술에서 분리시켜 놓은 분리파는 주로 프라하 젊은이들을 대변해 ‘젊은 프라하 사람들’이라 불렸다. 분리주의자들은 “모든 시대에는 그 시대에 맞는 자유스러운 예술이 있다”는 표어를 내세웠다. 빈 분리파들은 구시가지를 감싸던 성벽을 허물고 링 거리를 조성할 때 역사주의와 격렬하게 논쟁을 벌였다. 그리고 새로운 권력의 중심이 되는 링 거리에는 장대하고 호화로운 신고딕, 신르네상스, 신바로크 건물이 지어졌다.

 

왕궁극장 속 천장 벽화. 18세기부터 불기 시작한 유럽 그랜드투어 시절 유럽 귀족들의 최종 목적지였던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타오르미나를 배경으로 타오르미나 극장을 그렸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cialis coupon free discount prescription coupons cialis trial coupon
왕궁극장 속 천장 벽화. 18세기부터 불기 시작한 유럽 그랜드투어 시절 유럽 귀족들의 최종 목적지였던 이탈리아 시칠리아섬 타오르미나를 배경으로 타오르미나 극장을 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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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석

 

클림트의 ‘구왕궁극장의 관객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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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동석

여성의 힘과 에로스

클림트 황금기에 상징주의의 최고 작품은 빈 분리파 건물의 내벽 장식의 ‘베토벤 프리즈’다. 내용은 베토벤 9번 교향곡의 해석이다. 그의 절친이었던 음악가 구스타프 말러의 조언이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여겨지는 이 작품은 당대 베토벤 음악을 가장 잘 이해했다는 바그너의 해석과 상당히 비슷하다. 3개의 벽면에 장식된 그림은 꽉 채워져 있지 않고 빈 공간이 많다.

그림의 주인공 격인 기사는 시처럼 고귀한 정신을 가진, 악을 물리치는 인물이다. 첫째, 벽에는 행복을 향한 인간의 열망을 방해하는 악한 무리들을 물리쳐 달라고 기사에게 기도하면서 호소하는 장면이다. 둘째, 벽에는 적대 세력의 대립을 표현했다. 원숭이 얼굴에 용의 몸통을 가진 테페우스와 그 딸들이 등장하는데 이들은 신들조차 대적하기 어려운 상대들이다. 좌측의 세 딸은 각각 질병, 광기, 죽음을 사징하는 추녀들이다. 오른쪽의 세 딸은 악의 세계를 상징하는데 욕망, 음란, 방종을 나타낸다. 이로 인해 인간의 소망이 사라짐을 나타낸다.

셋째, 벽에는 지옥에서 악한 세력을 물리치고 악과 색정의 유혹을 이겨낸 강인한 의미지의 기사를 여성의 형상인 ‘시’와 같이 고귀한 위치에 두었다. 주인공이 갑옷을 벗어던지고 맨살을 드러낸 채 여인의 품속에 얼굴을 파묻고 있다. 이것은 여성의 힘과 에로스에 항복한다는 의미로 자유를 얻은 기쁨의 순간은 달콤한 쾌락 속에 있고 자유로운 왕국은 포옹에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작은 장미가 뿌려진 아름다운 정원에 ‘환희의 송가’를 부르는 연인들이 등장한다.

오스트리아 분리파 건물은 한눈에 확 들어오는 금색 장식 때문에 그냥 지나치기 어렵다. 요제프 마리아 올브리히가 설계했는데 클림트의 조언에 따라 금빛 찬란한 둥그런 월계수를 올렸다. 그래서 ‘절인 양배추 바구니’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빈에 가면 수많은 이야기를 남겼던 클림트의 작품을 찾아다니는 여행을 꼭 해보길 바란다. 비록 시간이 많이 들지라도 빈 시내 중심을 다니는 동안 가장 기억에 오래 남는 여행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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