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후반기 국회 여성가족위원장 “내년 총선서 다선 여성 의원 배출돼야 민주주의 성숙”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유승희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은 “최고위원이 되고 나니 여성 30% 할당제를 그만 주장하라고 하더라”며 “하지만 여성 30% 할당제가 현실화될 때까지 목소리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유승희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은 “최고위원이 되고 나니 여성 30% 할당제를 그만 주장하라고 하더라”며 “하지만 여성 30% 할당제가 현실화될 때까지 목소리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나는 백조가 되고 싶었으나 ‘싸움닭’이 됐어요. 원하지 않았지만 이 별명이 자랑스러워요.”

유승희(55·재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 2·8 전당대회에서 홍일점으로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지난 전대에선 여성 최고위원 할당이나 가산점제도 등 혜택이 전혀 없었다. 그는 ‘여성 프리미엄’ 없이 자력으로 당선돼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2·8전대서 ‘자력’으로 최고위원 당선

유 최고위원을 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났다. 사무실 탁자 위는 가족 사진이 든 액자 천지였다. 구순 가까이 되는 친정아버지부터 외동딸 수선양, 남편 유종성 호주국립대 교수까지 그의 든든한 지원군이다. “친정아버지를 모시고 사는 게 아니라 제가 빌붙어 살아요.(웃음)” 지난 전대에선 남편과 시숙이 큰 도움을 줬다. 시숙인 유종근 전 전북도지사는 그를 “전북의 며느리”로 부각시켰고 때마침 한국에 나와 있던 남편은 “아내보다 더 열심히 한다”는 말을 들을 정도였다. 그는 “남편이 전화도 엄청 열심히 돌리고 지역에선 넙죽넙죽 큰절도 잘 했어요”라며 털털하게 웃었다.

가족만큼 든든한 지지 그룹이 여성 지방의원과 여성 당원들이었다. 전국에서 지지 선언이 잇따랐다. 그는 2011년부터 3년간 당 전국여성위원장을 지내면서 지역구선거 여성 30% 이상 공천 의무화, 주요당직·각급위원회 여성 30% 이상 임명 의무화, 지역위원회 선출 전국대의원 여성 당원 50% 이상 의무화를 골자로 하는 성평등 당헌 개정을 관철시켰다.

“남성 중심적 정치문화 안에서 약자인 여성들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쉴 틈 없이 싸웠어요. 지난 전대에서 여성 지방의원 386명과 여성 당원들이 결집된 힘을 보여준 것이 당선의 원동력이 됐어요. 나는 계파가 없어요. 여성에게 줄 섰으니 굳이 말하자면 ‘여성 계파’죠. 최고위원 되고 나니 여성 30% 할당제를 그만 주장하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여성 30% 할당제가 실현될 때까지 노력을 계속할 겁니다. 침묵이 미덕은 아니니까요.”

 

유승희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은 “나는 계파가 없다. 여성에게 줄 섰으니 굳이 말하자면 ‘여성 계파’”라고 말했다.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유승희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은 “나는 계파가 없다. 여성에게 줄 섰으니 굳이 말하자면 ‘여성 계파’”라고 말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계파에 줄 서는 정치 안 할 것”

그는 “내년 총선이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며 “다선 여성 의원을 배출해야 여성 정치가 크고 민주주의가 성숙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다선 여성 의원들이 많이 나와서 정당에서 중요한 정책 결정을 하고, 여성친화적 정치제도를 만들 수 있다는 얘기다.

최고위원이 된 후 3월 말까지 한 달 반가량 전국을 돌며 여성 당원들을 만났다. 현안을 청취하고 기자회견도 함께 했다. 무상급식 재개 촉구부터 월성원전 1호기 재가동 반대 요구, 지역 내 여성 위원장 임명, 오지의 여성 당원 리더십 교육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나왔다.

여성 당원들은 그가 5등으로 당선된 데 아쉬움을 보였다. 섭섭해하는 여성들에게 “약자층의 표로 얻은 값진 5등”이라고 위로했을 정도다. “저를 최고위원으로 만든 표는 한 표 한 표 모아 쌓인 표입니다. 계파와 권력 싸움의 논리에 의해 만들어진 표가 아니었어요. 1등보다 특별한 의미의 등수라고 생각해요. 다만 전대 당시 일부 여성 중진이 관망하는 태도를 보인 것은 스스로 입지를 좁히는 것 아닌가요. 여성 대표성을 확대재생산 해야죠. 소수가 대표성을 독점해선 안 돼요. 기득권을 버리고 여성들이 함께 윈윈(win-win)하는 구조로 가야 합니다.”

그는 “남성 중심의 패권적이고 계파에 줄서는 정치는 안 할 것”이라며 앞으로 여성을 위한 싸움닭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서민과 약자, 당을 위한 싸움닭이 되겠다”며 각오를 다졌다. 유 최고위원이 요즘 가장 주력하는 현안은 공무원연금 개혁이다. “당사자들의 동의 없이 새누리당 안을 막무가내로 밀어붙여서는 안 됩니다. 공무원연금 개혁을 굳이 5월 내에 끝내야 한다는 의견에 반대해요. 대타협의 정신을 충분히 반영하는 것이 시한보다 더 중요해요. 무엇보다 공적 기능을 담보하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합니다. 재정 절감 효과 운운하는데 국민 노후소득 보장이라는 기능은 반드시 전제로 해야죠.”

그는 2012년 이혼 시 공무원연금을 분할하는 법안을 대표발의했다. “당시 제가 발의한 것을 여당이 이번에 개혁안에 포함시켰더군요. 국민연금과 다르게 공무원(사학 직원, 우체국 공무원, 군인)이 이혼할 경우 연금은 분할 대상이 아니어서 문제가 컸어요. 이번 공무원연금 개혁안에서 이 내용을 반드시 추진할 겁니다.”

남녀차별 지수 국민에 알려야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인 유 최고위원은 요즘 성차별‧성희롱 금지법안을 준비 중이다. 성차별‧성희롱에 대한 체계적인 구제 절차를 마련해 피해자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법안이다. 그는 “성별격차지수가 2006년 92위에서 2014년 117위로 떨어졌다. 여성들의 삶의 질이 하락하고 있다. 겉으로는 화려해 보여도 ‘외화내빈’”이라고 지적했다. “남녀차별 지수를 계속해서 조사하고 국민에게 알려야 합니다. 남녀차별 지수 발표에 적극적인 미국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어요. 여성이 차별받는 현실을 공감하고 성평등이 시대 과제임을 국민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죠.”

유 최고위원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안한 국회의원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관련, “경북도와 강원도에 새정치연합 국회의원이 한 명도 없다”며 “지역 대표성이 취약한 곳에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비례는 정책 전문성으로 가고 지역구 여성 공천 30% 할당을 통해 여성 지방 의원들을 적극 진출시켜 지역구 여성 의원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야가 도입을 추진 중인 오픈 프라이머리(국민공천제)에 대해선 “미국처럼 양당 제도가 정착한 나라도 아닌데 선거를 두 번 치르는 제도라 사회적 비용이 클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