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사고·범죄 피해자 등 대상으로 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patch http://sumatriptannow.com/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sumatriptan 100 mg

사고나 범죄로 인해 심리적인 상처를 입은 소외계층의 치유에 ‘예술’의 힘이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된다.

문체부는 4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신의진 의원(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새누리당)과 공동으로 ‘재난사고·범죄 피해자 등 대상 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 예술치유 및 정신·심리분야 등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번 정책간담회에서는 서울대병원 소아정신과 김붕년 교수, 숙명여대 음악치료학과 문지영 교수, 순천향대 무용치료학과 류분순 교수, 용인대 연극치료학과 박미리 교수, 이화여대 교육학과 김수지 교수, 명지병원 이소영 예술치유센터장 등 정신·심리·예술치유 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의 공동 주최자이자, 소아정신과 전문의인 신의진 의원은 “지금은 국가적인 재난사고의 피해자나, 성폭력·학교폭력의 피해자 등, 심리적인 상처를 갖고 있는 우리 사회의 소외계층을 보듬고, 회복과 성장을 돕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되는 시기”라며 “예술치유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 심리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이들이 꺼릴 수 있는 외부노출과 제3자의 개입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며 그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어서 치유에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미술치료 전문가로 참석한 차의과대학 김선현 교수는 “예술치유는 심리회복효과가 큰 통합의학의 일종으로, 최근 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커지고 있으나, 많은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수요자의 경제적 부담이 크다”라며 “정부가 예술치유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는 소식을 환영한다. 심리적인 상처를 갖고 있는 소외계층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문체부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예술치유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올해 처음으로 준비한다. 아울러 이번 정책간담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3월 중에 사업 기본계획을 마련, 이르면 5월부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원장 주성혜) 주관으로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