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여성학자 학술교류과 교육을 위한 한아세안 협력 사업 (KACP :KOREA-ASEAN COOPERATION PROJECT)

 

많은 아시아 여성학자들이 서로 개별적으로 친밀하게 알고 있었다. 이 행사가 아시아 여성학회(Asian Association of Womens Studies)라는 비영리 단체에 기반을 두었고 이전부터 아시아 여성학 공동교과서를 만들거나 혹은 국가 간 교류 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상호간의 유대를 쌓아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많은 아시아 여성학자들이 서로 개별적으로 친밀하게 알고 있었다. 이 행사가 아시아 여성학회(Asian Association of Women's Studies)라는 비영리 단체에 기반을 두었고 이전부터 아시아 여성학 공동교과서를 만들거나 혹은 국가 간 교류 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상호간의 유대를 쌓아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12일 부터 14일 까지 인도네시아 대학이 있는 데폭(Depok)에서 아세안국가와 한국에서 여성학 관련 중진 학자와 젊은 학자들이 함께하는 학술 교류를 장이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그곳에 모인 많은 아시아 여성학자들이 서로 개별적으로 친밀하게 알고 있었다. 그것은 이 행사가 아시아 여성학회(Asian Association of Women's Studies)주관으로 비영리 단체에 기반을 두었고 이전부터 아시아 여성학 공동교과서를 만들거나 혹은 국가 간 교류 연구 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상호간의 유대를 쌓아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여성학이 서구의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식민지를 겪은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는 제국주의를 비판하면서 동시에 페미니즘을 함께 비판한다. 여전히 여성들은 폭력에 시달리고 노동시장에서 차별되고, 빈곤의 가장자리에 몰려있는데도 말이다. 따라서 여성운동이 서구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내는 것은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그런 면에서 아시아 여성들 간의 국제적인 교류는 중요하며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아시아 여성주의자 공동체는 여성주의가 서구의 것이라는 편견에 도전하는 중요한 전략이 될 것이다.

이번 포름에서는 EGEP 졸업생 공동연구 발표가 있었다. 스리랑카 참가자 르와니(Ruwani)와 인도네시아 참가자 에카(Eka)는 쓰나미 이후 여성들의 삶에 관한 국가간 연구를 하였다. 인도네시아 참가자 하이유(Hayu)와 한국 참가자 김효정은 식량주권과 토종씨앗에 관한 연구를 함께 하였다. 필리핀 참가자 로즈비(Rosevi)와 사라(Sarah) 그리고 한국 참가자 정주영은 국제결혼과 다문화 가정의 문제를 한국적인 맥락에서 발표하였다. 한류문화, LGBT운동의 새로운 전략, 성매매 이슈, 남성이 참여하는 여성에 대한 반폭력 운동 사례 등 아시아 여성들이 다양한 것처럼 그 연구 내용도 다양했다.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여성학이 서구의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식민지를 겪은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는 제국주의를 비판하면서 동시에 페미니즘을 함께 비판한다. 여성운동이 서구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내는 것은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여성학이 서구의 학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식민지를 겪은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는 제국주의를 비판하면서 동시에 페미니즘을 함께 비판한다. 여성운동이 서구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내는 것은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중진학자들은 아시아 여성학이 당면한 이슈에 관한 열정어린 고민을 드러냈다. 말레시아의 라시다(Rashidah) 교수는 무역자유화와 여성노동 착취, 산업발전과 주거권 침해, 이민과 여성폭력 등의 주제가 국가 간에 협력이슈이며 여성들이 나서야 할 문제라고 주장하였다. 공미혜 교수(신라대)는 한국 여성학이 제도화 이후 좀 더 실천의 현장에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도네시아의 크리스티(Kristi) 교수는 시민사회와 국가가 평등을 위해 어떤 네트워크와 협력이 필요한가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였다. 필리핀의 캐롤라인(Carolyn)교수는 베이징 여성대회 20주년을 맞아 그것이 여성의 삶과 여성운동에 끼친 영향을 재평가하였다.

필리핀의 실비아(Sylvia) 교수는 어떻게 학문적인 작업이 사회운동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관한 논의를 하였고, 김은실(이화여대)교수는 신자유주의가 지배하기 시작한 여성주의학계에서 젊은 여성들의 학문 방향성에 관한 문제제기를 하였다.

너무 다양한 주제들이 산만하게 오고갈 때, 태국의 샬리다퐁(Chalidaporn)교수가 이야기 하였다. “우리는 서로에게 아무런 상관이 없는 외로운 섬이 되지 말아야 해요. 의미 있는 차이를 발견하는 것이 앞으로 우리의 과제일거예요”

가끔씩 장대비가 내리는 인도네시아의 2월은 우기이다. 한차례 빗줄기, 한차례 웃음, 힘껏 서로를 안아주고 또 안아주며 여성운동가, 여성학자들의 국제포름은 이렇게 진행되었다. 두 손을 꼭 잡을 때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들은 알고 있었고 서로에게 스승이 되고 서로에게 길이 되는 공동체의 꿈을 꾸고 있었다.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