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3일 여론조사를 통해 국민들에게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여부를 묻자고 제안했다. 새누리당은 “어처구니 없는 발상”이라고 반발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약 새누리당이 우리의 주장(자진 사퇴)을 정치공세라고 여긴다면 공신력 있는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해 여야 공동으로 여론조사를 할 것을 제안한다. 우리는 결과에 승복할 자세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은 대한민국의 국격에 맞는 국무총리를 원한다”며 “이 후보자는 종전 후보자보다 결격 사유가 더 많을 뿐 아니라 품격도 걸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회 본회의가 연기된 것은 이 후보자가 스스로 결단할 수 있는 시간을 준 것”이라며 “국민과 대통령에게 누를 덜 끼치는 길을 찾길 바란다”며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거듭 강조했다.

문 대표의 여론조사 제안 소식이 전해지자 새누리당은 “어이 없는 발상”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ㆍ정책위의장단 연석회의에서 “야당 대표가 하루만에 말씀을 바꾼 점에 대해 정말 유감”이라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문 대표가 어제까지 원내대표 간 합의를 존중하겠다고 분명히 말했고, 서로 양보해 국회의장 중재 하에 어려운 합의를 도출한 게 몇 시간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행정부 수장인 총리마저 여론조사로 뽑자는 것은 표퓰리즘의 극치”라며 “행정부를 정치판으로 끌어들이는 어이없는 발상”이라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