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복종

16세기 프랑스 청년 라 보에시의 논설을 담은 책. 민중이 왜 자발적으로 복종할까. 저자는 습관과 자유에 대한 망각을 원인으로 꼽으며 독재자에 대한 굴종에 동의하지만 않아도 독재 권력이 저절로 무너진다고 진단한다.

엔티엔 드 라 보에시/ 심영길·목수정 옮김/ 생각정원/ 9000원

 

 

미인별곡

사회적 제약 속에서도 주체적인 삶을 살았던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시와 편지 등 사료를 바탕으로 황진이, 인현왕후, 장희빈 등 옛 여인 17명의 삶을 복원했다.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다룬 팩션물.

이상국/ 역사의아침/ 1만4000원

 

 

라운드 하우스

미국 원주민 여성의 현실과 원주민 보호구역 문제를 다룬 소설. 엄마가 괴한에 폭행당한 일로 충격 받은 소년 ‘조’의 눈을 통해 당대 사회문제를 조명한다. 오랫동안 미국 원주민의 삶을 문학으로 다뤄온 작가의 신작.

루이스 어드리크/ 정연희 옮김/ 문학동네/ 1만5500원

 

 

빠레, 살라맛 뽀

필리핀에서 벌어진 납치 사건을 소재로 다룬 실화 소설. 가난한 계층에 속하는 주인공의 관점에서 상류층의 악과 하층민의 고단함을 풍자했다. 지난해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에서 우수상을 받은 작품이다.

한지수/ 작가정신/ 1만2800원

 

 

끝의 시작

평범한 세 사람이 겪는 이별의 아픔과 상처를 담은 소설. 연애도, 결혼도, 취직도 뜻대로 되지 않아 힘들어하는 인물들의 상실감과 공허함을 다뤘다. 민음사 ‘오늘의 젊은 작가’ 시리즈의 여섯 번째 작품이다.

서유미/ 민음사/ 1만3000원

 

 

쎈 놈 vs 약한 분

이미지 전략가인 저자는 ‘갑질’이 인간관계와 연결돼 있다는 것에 주목한다. 인간 유형을 인격과 자기 관리에 따라 ‘놈’과 ‘분’으로 구분했다. 저자는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선 배려하는 ‘분’이 되라고 조언한다.

허은아/ 휴먼큐브/ 1만2000원

 

 

카리스마 스타일링

퍼스널이미지연구소 대표인 저자는 대기업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이미지 컨설팅을 해왔다. 저자가 만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카리스마다. 목소리, 눈빛, 마음가짐 등을 교정해 자신만의 카리스마를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강진주/ 세종서적/ 1만3000원

 

 

엄마의 자기혁명

워킹맘과 전업주부로 서로 다른 삶을 살아온 두 엄마의 인생 셀프코칭 방법을 담았다. 두 저자는 업무와 육아에 밀려 잃어버린 자신을 먼저 챙겨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꿈을 버리지 말고, 자존감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상임‧이은아/ 작은씨앗/ 1만3000원

 

 

따져봅시다

가정에 발묶여 살아야 하는 대한민국 아줌마들의 고충을 두 아이를 둔 엄마가 들려준다. 시월드, 육아 등 결혼 후 여자가 겪는 현실적인 문제를 다뤘다. 우리 사회를 향한 한 여성의 돌직구가 담긴 에세이.

김선아/ 모아북스/ 1만2000원

 

 

외롭고 지친 엄마를 위한 심리학 카페

스스로 엄마의 자격을 평가하며 막중한 책임감에 억눌려 있는 엄마들의 심리를 들여다본다. 가족상담 전문가인 저자는 양육의 버거움, 경제적 문제 등 엄마들이 겪는 불안감의 실체를 파악해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한다고 말한다.

김현정/ 팜파스/ 1만3000원

 

 

거창고 아이들의 직업을 찾는 위대한 질문

명문대 진학률이 높은 경남 거창고 학생들은 어떤 가르침을 받았을까. 그 중심엔 성적이 아닌 꿈과 행복을 강조한 교육철학이 있다. 국내외에 거주하는 졸업생들과 나눈 그들의 직업 선택 기준과 행복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강현정·전성은/ 메디치미디어/ 1만2800원

 

 

여왕벌인 소녀, 여왕벌이 되고 싶은 소녀

청소년 상담전문가가 사춘기 소녀들의 교우관계와 권력관계, 집단따돌림 문제를 ‘여왕벌’에 빗대 설명한다. 저자는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해할 수 없는 딸의 행동에는 부모의 사랑과 보호에 대한 갈망이 담겨 있다는 것이다.

로잘린드 와이즈먼/ 강혜영 외 옮김/ 시그마북스/ 1만5000원

 

 

니 몸, 네 맘 얼마나 아니?

유명한 성교육 전문가가 이성교제, 성관계 등 청소년이 궁금해하는 성 이야기를 속 시원히 풀어낸다. 저자는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몸과 마음을 잘 이해하고 이성을 배려해줄 것을 강조한다.

배정원 지음/ 최해영 그림/ 팜파스/ 1만2000원

 

 

내 아이 건강은 초등학교 때 완성된다

초등학생 자녀에게 도움이 되는 지압법, 자세 교정법, 이침 요법 등을 담은 실용적인 한방 지침서. EBS ‘부모 60분’에 출연해 명쾌한 조언으로 주목 받은 이경제 한의사가 아이 성장 비법을 알려준다.

이경제/ 세종서적/ 1만3500원

 

 

집밥 인 뉴욕

뉴욕에 14년째 살고 있는 작가가 뉴욕 집밥의 노하우를 소개한다. 특히 한 그릇 음식 위주로 된 뉴욕의 실속 있는 집밥 개념이 한국에도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뉴욕의 집밥 레시피도 함께 실려 있다.

천현주/ 소소북스/ 1만5000원

 

 

그림이 된 생각들

저자의 글과 그림이 함께 담겨 있는 예술 에세이. 국내외 전시에 소개돼 주목받은 작품 중 40여 점을 이야기와 함께 수록했다. 자신의 그림에 표현돼 있는 꿈과 환상, 일상의 소소한 느낌을 담담하게 그렸다.

전현선/ 열림원/ 1만3500원

 

 

고마워 하루

게임회사 콘셉트 디자이너로 일하는 작가가 자신의 일상을 기록했다. 소소한 일상을 담은 그림과 글이 인터넷에 연재되면서 많은 직장인들에게 공감을 얻었다. 지난해 출간된 『안녕 하루』에 이은 두 번째 라이프 스케치 책이다.

하재욱/ 헤르츠나인/ 1만2800원

 

 

앞으로의 라이프스타일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시점에 있는 40~70대 여성들에게 원예, 요리 등 반짝이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한다. 각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여성들의 실제 이야기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았다.

가도쿠라 다니아 외/ 송혜진 옮김/ 한스미디어/ 1만3500원

 

 

설탕 디톡스

설탕 중독에 빠진 사람들을 위한 디톡스 방법을 담았다.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당지수를 따져 식품을 고르는 등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한다. 해독을 도울 영양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제이콥 테이텔바움 외/ 김소정 옮김/ 전나무숲/ 1만6000원

 

 

집안을 확 바꾸는 수납의 기술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인 저자가 좁은 집을 넓게 쓸 수 있는 효율적인 수납 기술을 소개한다. 색 조합과 바구니, 공간을 활용한 수납 방법을 알려준다. 그림과 함께 설명돼 있어 이해하기가 쉽다.

가와카미 유키/ 이예린 옮김/ 리스컴/ 1만12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