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10일 오전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10일 오전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로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실시된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10일 오전 10시 이 후보자의 업무수행 능력과 자질, 도덕성을 검증한다.

당초 이 후보자는 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각종 의혹이 제기되면서 청문회 통과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이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쟁점은 크게 5가지 정도다. 타워팰리스 매매 등 투기 의혹, 본인 및 차남 병역 의혹, 황제특강 의혹, 학위 논문 표절 의혹, 삼청교육대 핵심 역할 수행 의혹 등이다.

이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하지 못 한다면 박근혜 정부 들어 네 번째로 낙마하는 총리후보자가 된다.

이 후보자의 낙마는 박근혜 대통령 뿐 아니라 여권 전체에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인사 시스템 논란이 재점화되며, 박 대통령의 지지율을 끌어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여당인 새누리당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후보자의 의혹에 대한 증인과 참고인 심문은 11일 오후로 예정됐다.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 여부는 12일 결정된다.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을 경우 장기 표류할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 후보자는 청문회에 앞서 “청문회 준비를 열심히 했다. 청문회에서 모든걸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