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초 개각과 청와대 후속 개편에 여성계 ‘이목 집중’
소통 능력 뛰어난 ‘여성주의 관료’ 발탁해 위기 탈출해야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올해 첫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신임 비서관과 특별보좌관단과 함께 티타임을 갖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올해 첫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기에 앞서 신임 비서관과 특별보좌관단과 함께 티타임을 갖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청와대의 ‘1‧23 인적 쇄신’에 여성은 한 명도 없었다. 여성계에서는 2월 초 개각과 청와대 후속 개편에서 여성을 과감히 발탁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여성계는 취임 3년 차를 맞은 박 대통령의 이번 인선에서 여성 특보 기용을 기대했다. 그런데 결과가 이렇게 나오자 허탈해하는 분위기다.

박 대통령은 1월 23일 새 국무총리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내정하고 일부 수석과 대통령특별보좌관단을 임명했다. 이날 새 총리만큼 민정, 안보, 홍보, 사회문화 특보가 눈길을 끌었다.

사흘 뒤 열린 올해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대통령은 적극적인 소통 행보를 보였다. 소통 의지를 보여준 그 자리에서 남성 보좌진에게 둘러싸인 대통령의 모습을 보며 “여성 특보가 있었으면…” 하는 답답함을 느꼈다는 이들이 많다. 특보가 비상근 무보수 명예직으로 영향력은 크지 않지만 ‘소통 촉매’ 역할은 기대할 수 있어서다.

대통령 특보는 공식적인 정책 라인에서 커버하지 못해 소외될 수 있는 분야를 다독이는 역할을 한다. 여성정책비서관을 지낸 한 인사는 “여성 특보가 있으면 타 부처 여성 정책을 조정하고 의견도 나눌 수 있다”며 “대통령이 일일이 다니지 못하는 곳을 챙기고 여론을 가감 없이 전달해줄 참모인 여성 특보를 기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 정부 들어 여성 인선은 역대 정부 중 가장 적다. 여성가족부 장관을 보통 여성이 맡아온 것을 감안하면 여성 장관은 실질적으로 ‘제로’다. 청와대 비서실도 역시 닫혀 있다. 조윤선 정무수석비서관(차관급), 민무숙 여성정책비서관(1급) 등 단 2명뿐이다.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등장해 다양한 여성 정책을 펼쳤지만 여성 등용은 아쉬움이 크다.

박 대통령은 현재 지지율 급락으로 수세에 몰려 있고, ‘레임덕’도 우려되고 있다. 이때에 여성 대통령의 장점을 살려 강력한 ‘여성 카드’를 꺼내야 한다는 것이다. 여성이라면 박 대통령을 지지했든 지지하지 않았든 반드시 성공하기를 바란다. 진보진영의 한 여성계 인사는 “대선에서 박 대통령을 지지하지는 않았지만 첫 번째 여성 대통령이 잘해주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박 대통령이 여성을 활용하고 양성평등 정책을 펼친다면 이에 반대하겠다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자신감을 갖고 ‘여성 카드’를 써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준비된 여성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으로 대선에 나섰고 자신이 여성임을 유권자들에게 어필해 선거 승리의 발판을 만들었다. 레임덕이 걱정되는 지금, 강력한 ‘여성 정체성’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이진옥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부대표는 “박 대통령이 여성 정책에 대해 의지가 없다고 보진 않는다”며 “내각과 청와대 후속 개편에서 여성을 적극 기용해서 그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여성 기용은 위기를 타개할 해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정 서울시립대 국제관계학과 교수는 “소통 능력이 뛰어난 여성주의 관료(페모크라트·femocrats)를 내각과 청와대 비서실에 적극 기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국은 30대 젊은 여성들이 내각에 포진해 있다. 동수 내각 운영은 세계적 추세다. 그런데 한국은 남성·고령자 위주의 인사를 되풀이하고 있다. 남녀동수 성평등 내각까지는 못 가도 여성의 모습이 낯설지 않은 내각이어야 한다. 다양성은 민주주의의 생명이기 때문이다. 동수 내각까지는 못 가도 그 첫걸음으로 우선 여성 발탁에 적극 나서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