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람이 된 그 남자

10년 동안 조선일보 기자로 일하던 한 남자가 전업주부가 된 후 겪은 가사와 육아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집.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남성 전업 주부의 현실적인 육아·가사 노하우를 전한다.

심양섭/ 한울/ 1만6500원

 

 

감성치유

감성의 힘을 빌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신을 둘러싼 많은 것을 돌아보는 과정을 소개한다. 감성치유연구소 강윤희 소장은 감수성을 회복하고 마음의 독성을 털어내 마음의 안정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강윤희/ 전나무숲/ 1만5000원

 

 

그가 당신의 남자다

MBC ‘무한도전-관상’ 편에 출연해 화려한 입담으로 주목 받은 역술가 박성준이 사랑에 대해 진지하게 조언한다. 수년 동안 해온 상담 경험으로 사랑에 대한 고민이 많은 여성들의 마음을 운명론적 관점에서 헤아려준다.

박성준/ 알에이치코리아/ 1만3000원

 

 

기적의 손편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대에 손편지는 진한 감동을 준다. 정성들여 쓸수록 받는 사람과의 관계도 한층 돈독해진다. 오랫동안 손편지 강의를 해온 저자가 손편지의 초안 잡는 법과 수정 방법, 적절한 예문을 알려준다.

윤성희/ 스마트북스/ 1만3800원

 

 

나의 조선 미술 순례

서경식 도쿄대 교수가 『나의 서양미술 순례』에 이어 20년 만에 조국의 미술관을 견학하고 쓴 미술 순례기. 그는 아내와 제자들과 함께 그림을 보며 나와 우리의 정체성을 찾고 민족 미술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한다.

서경식/ 최재혁 옮김/ 반비/ 1만8000원

 

 

겸재 정선, 조선의 산수를 그리다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조선시대 화가 겸재 정선의 삶과 그림 이야기. 정선의 대표작에 일러스트레이션을 더해 아이들에게 낯선 옛 그림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미술 기초 교양서 『빛나는 미술가』 시리즈 중 하나.

최석조 지음/ 조승연 그림/ 1만1500원

 

 

빵의 지구사

인류와 오랜 시간 함께 해온 주식인 빵을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세계 각국에 미친 문화적 영향을 분석한다. 고대의 빵부터 현대의 공장제 빵까지 실제로 만들어볼 수 있는 다양한 빵 요리법이 부록으로 들어 있다.

윌리엄 루벨/ 이인선 옮김/ 휴머니스트/ 1만5000원

 

 

10대와 통하는 문화로 읽는 한국 현대사

라면, 지하철, 어린이날 등 아이들이 일상에서 흔히 만나는 67가지의 문화 키워드를 통해 배우는 우리 현대사 이야기. 광복 후부터 지금까지의 역사를 당시 사진 자료와 함께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이임하/ 철수와영희/ 1만5000원

 

 

고등학생의 국내 동물원 평가 보고서

고등학생이 직접 조사한 국내 주요 동물원 9곳의 실태와 평가 보고서. 국내 동물원은 과연 종 보존, 동물 연구, 동물 복지 등 현대 동물원이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개선돼야 할 점은 무엇인지 짚어본다.

최혁준/ 책공장더불어/ 1만6000원

 

 

수상한 북클럽

카페 주인의 초대장을 받은 문제아들이 모여 열두 달 동안 진행한 수상한 북클럽 이야기. 실제로 고등학교 사회과 교사이기도 한 작가가 네 명의 학생들과 1년 동안 함께한 경험을 소설 형식으로 담았다.

박현희/ 문학동네/ 1만2000원

 

 

노동의 새벽

군사정부 시절 100만 부 가까이 팔리며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던 27세 청년 박노해의 시집이 출간 30주년을 맞아 개정판이 나왔다. 세심한 작업을 거쳐 30년 전 초판본의 글자체와 내용을 그대로 살렸다.

박노해/ 느린걸음/ 1만2000원

 

 

대학거부 그 후

학벌주의 사회에서 대학 거부 선언을 하고 남들과 다른 길을 택한 청년들의 삶을 다뤘다. ‘다르다’는 데서 오는 두려움과 주변 사람들의 압박과 차별, 녹록지 않은 현실에도 자신의 선택을 굳건히 지키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한지혜 외/ 교육공동체벗/ 1만1000원

 

 

식량주권 빼앗겨도 좋은가?

남민전 사건으로 유명한 고 김남주 시인의 동생 김덕종과 손석춘 건국대 교수가 한국의 농촌 문제를 놓고 대담을 나눴다. 땅끝마을 농부 김덕종이 말하는 농민운동 성과와 한계, 형 김남주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김덕종 외/ 철수와영희/ 8500원

 

 

인문학, 공항을 읽다

현대인들에게 공항은 단순히 비행기를 타고 내리는 공간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 알랭 드 보통, 프로이트, 니체 등 문학 작가들이 표현한 공항의 모습을 통해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공간의 의미를 탐색한다.

크리스토퍼 샤버그/ 이경남 옮김/ 책읽는귀족/ 1만6000원

 

 

존과 조지

20년간 마약 중독자로 거리를 떠돌던 존 돌란이 강아지 조지를 만난 후 변화한 과정을 담은 이야기. 영국 BBC 방송을 비롯한 여러 매체에 소개돼 진한 감동을 준 길거리 아티스트 존과 조지의 실화가 책으로 나왔다.

존 돌란/ 전행선 옮김/ 블루엘리펀트/ 1만2000원

 

 

나는 그곳에서 행복을 만납니다

삭막한 현대인의 삶 속에서 적극적으로 삶의 의미를 찾고 어울림을 실천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타인과 어울리며 삶의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21곳의 공간과 주인공들을 만나보며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찾아본다.

홍상만 외/ 꿈결/ 1만4800원

 

 

교감육아가 IQ EQ를 높인다

저자는 3∼5세 시기가 IQ와 EQ를 높일 수 있는 육아의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한다. 이때 중요한 것이 아이와 부모의 교감이다. 저자가 경험한 미국 소아과 의사 브래즐턴 박사의 교감 육아의 효과와 방법을 담았다.

김상숙/ 아름다운사람들/ 1만1000원

 

 

아트테라피 놀이북

아이의 속마음과 상처를 엄마가 집에서 쉽게 알아보고 재미있게 치유할 수 있는 실전 놀이 세러피 50가지를 담았다. 일상에서 상처받은 엄마의 마음을 먼저 돌보며 건강한 엄마 되기 연습부터 진행하는 점이 인상적이다.

길은영/ 이끼북스/ 1만3800원

 

 

마미파워의 깐깐하게 고른 육아용품

초보 엄마와 시간이 부족한 워킹맘들이 육아용품을 선택할 때 알아두면 유용한 팁을 모았다. 두 아이의 엄마로 육아용품이라면 이것저것 다 써본 작가의 솔직하고 자세한 리뷰가 읽을 만하다. 170가지의 제품을 꼼꼼히 따져봤다.

양혜숙/ 알에이치코리아/ 1만5000원

 

 

홈메이드 천연 화장품 만들기

화학 성분이 가득한 화장품에 지친 피부를 힐링시켜줄 천연 화장품을 자세하게 다뤘다. 클렌저, 로션, 세럼, 비누, 팩 등 35가지의 천연 화장품 레시피를 사진과 함께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카렌 길버트/ 신혜규 옮김/ 리스컴/ 1만3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