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친화인증기업 등에 자동육아휴직 권고
영아종일제 대기 쉽도록 시스템 구축하기로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열린 2015 업무보고 국민행복 분야 사전 브리핑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열린 2015 업무보고 국민행복 분야 사전 브리핑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오는 3월 맞벌이 가정의 균형 있는 삶을 지원하기 위한 ‘워킹맘·워킹대디 지원센터’가 신설된다. 또 대기자 수가 많아 이용이 어려웠던 아이돌봄 서비스는 아이를 임신했을 때부터 신청할 수 있는 ‘영아종일제 대기 시스템’을 도입해 개선하기로 했다.

22일 여성가족부의 대통령 업무보고에는 현장에서 정책을 체감할 수 있는 데 중점을 둔 일·가정 양립 지원 정책이 주요 내용으로 담겼다.

우선 신설되는 ‘워킹맘·워킹대디 지원센터’는 맞벌이 가정에서 느끼는 고충을 해소하기 위한 원스톱 지원체계로, 오는 3월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전담 노무사가 상주하며 일·가정 양립제도 활용 관련 고충 상담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이뤄졌던 기존의 프로그램은 주말 가족 프로그램, 아빠 육아학교, 찾아가는 상담 등으로 야간 시간과 주말로 확대해 맞벌이 부모가 참여하기 쉽도록 개편된다. 지금까지는 고충 상담과 체험 프로그램 등이 대부분 주중에 전업맘 중심으로 이뤄져 맞벌이 부모가 참여하기 어려웠다. 이를 위해 6억3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2015 여성가족부 업무보고 인포그래픽 ⓒ여성가족부
2015 여성가족부 업무보고 인포그래픽 ⓒ여성가족부

대기자 수가 많아 제때 이용하기 어려웠던 아이돌봄 서비스는 대기관리 시스템으로 개선된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여가부가 운영하는 베이비시터 제도로, 정부가 신원을 보증하고 민간 서비스보다 이용료가 저렴해 호응이 매우 높다. 하지만 특정 시간에 이용자가 몰리고, 출산 후에야 예약 신청을 하는 탓에 0~2세를 위한 영아종일제에 아이돌보미가 연계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여가부의 설명이다. 이에 임신 기간부터 영아종일제 예약 신청을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영아종일제에 아이돌보미가 우선 배치되고, 아이돌보미 영아종일제 활동 비율은 서비스 제공 기관 평가에 반영된다.

여가부는 여성의 경력 유지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출산휴가 후 별도 신청 없이 육아휴직으로 전환되는 ‘자동육아휴직’ 확산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우선 가족친화인증기업 900여 곳과 ‘여성인재활용과 양성평등 실천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하는 100여 개 기관·기업을 대상으로 자동육아휴직 도입을 권고할 방침이다. 제도를 활용하는 기업에는 가족친화인증에 참여 시 가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경력단절 여성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는 전공과 경력, 지역 특성을 반영해 경력개발형과 일반형, 농어촌형으로 개편된다. 특히 경력개발형 새일센터는 30대 고학력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전공과 경력을 살릴 수 있는 유관 분야 재취업을 지원하게 된다.

 

2015 여성가족부 업무보고 인포그래픽 ⓒ여성가족부
2015 여성가족부 업무보고 인포그래픽 ⓒ여성가족부

이날 업무보고에는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추진체계 강화와 문화 확산을 위한 대책도 담겼다. 오는 7월 양성평등기본법이 시행됨에 따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리는 ‘여성정책조정회의’의 명칭을 ‘양성평등위원회’로 개편하고, 중앙행정기관에만 두던 여성정책책임관을 ‘양성평등정책책임관’으로 변경해 시·도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양성평등 주간’이 운영되며, 30대 여성고용률과 전문직 여성비율, 관리직 여성비율, 여성 출산휴가 사용자 수 등 8개 지표를 반기별로 측정해 이를 통한 정책 개선 과제가 발굴된다.

김희정 여가부 장관은 “이제는 남녀의 대결이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남녀 동반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여성정책 패러다임 전환의 핵심”이라며 “여성 정책이라기보다 양성평등 정책”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제는 여성의 일·가정 양립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한계에 도달했다”며 “남성이 일·가정 양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결국 여성의 일·가정 양립 확산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