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당시 많은 이들을 구조하고 희생된 故 최혜정 단원고등학교 교사(위)와 세월호 승무원 박지영 씨(아래)
'세월호 참사' 당시 많은 이들을 구조하고 희생된 故 최혜정 단원고등학교 교사(위)와 세월호 승무원 박지영 씨(아래) ⓒYTN 뉴스화면 캡쳐

작년 4월 세월호 참사 당시 많은 이들을 구조하고 희생된 고(故) 최혜정 단원고 교사와 박지영 세월호 승무원이 한국인 최초로 '포 채플린스 메모리얼 파운데이션(FCMF)'의 골드메달을 받는다. 

FCMF는 "세월호 사고 당시 두 사람이 보여준 희생정신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귀감이 되고도 남는다"며 이번 수여 취지를 밝혔다고 21일 뉴욕중앙일보가 보도했다. 

골드메달은 전 세계에 귀감이 될 만한 희생정신이나 리더십을 보여 준 사람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FCMF에서 주는 상 중 최고 등급에 해당된다. 한국인이 골드메달을 받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역대 골드메달 수상자로는 해리 트루먼,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지미 카터, 로널드 레이건 등 전직 미국 대통령들이 있다. 

시상식은 3월 8일 오후 1시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 네이비야드에 있는 재단 본부에서 열린다. 시상식에는 마이클 스택 펜실베이니아주 부지사와 주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FCMF은 1943년 제2차 세계대전 중 독일 잠수함에 피격돼 침몰한 미국 군함 도체스터함에서 자신의 구명조끼를 병사들에게 벗어주고 침몰하는 배와 함께 생을 마감한 성직자 4명의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지난 1951년 2월 해리 트루먼 전 대통령에 의해 설립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