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종단 열차' 추진...서울~신의주·나진 연결되나
'한반도 종단 열차' 추진...서울~신의주·나진 연결되나
  • 최은지 인턴기자
  • 승인 2018.02.05 16:15
  • 수정 2018-02-0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한반도 종단 열차 시범 운행이 추진된다. ⓒSBS뉴스 방송 화면 캡쳐
광복 70주년을 맞아 한반도 종단 열차 시범 운행이 추진된다. ⓒSBS뉴스 방송 화면 캡쳐
 

정부는 광복·분단 70주년을 맞아 한반도 종단 열차 시범 운행을 추진한다. 

한반도 종단 열차는 각각 부산과 전남 목포에서 출발해 신의주와 나진을 거쳐 중국횡단철도(TCR)와 시베리아횡단철도(TSR)로도 달리게 된다. 

통일부는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신년 업무 보고에서 외교부 및 국방부와 국가보훈처와 함께 본 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또 철도 시범 운행을 북한에 제의하기로 했다. 

정부는 운행이 성사되면 서울과 평양에서 남북 공동 문화행사를 열 방침이라고 밝혔다. 올해 광복절 즈음 개통하는 게 목표다. 

또 통일부는 서울과 평양에 '남북겨레문화원(가칭)' 설치도 추진한다.

그러나 북한의 동의 없이는 실현할 수 없어, 구체적 일정을 논하기는 어렵다. 

이에 박근혜 대통령은 “어떤 형식의 대화를 하든 국민의 마음을 모아 협상을 시작해 나가고 북한이 호응해 올 수 있는 여건 마련에 노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의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