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중소기업 400개 설문 조사 결과

 

중장년 구직자들이 취업 박람회에 마련된 구인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중장년 구직자들이 취업 박람회에 마련된 구인 게시판을 살펴보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국내 중소기업 중 시간선택제를 도입한 업체는 10곳 중 1곳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지난해 말 중소기업 400개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한 기업은 10.0%, 기업 당 고용한 해당 근로자 수는 평균 5.1명으로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시간선택제는 일·가정 양립이나 일·학습 병행 등을 위해 사업주와의 협의하에 근로자가 근로시간이나 업무 시작과 종료 시각 등 근로형태를 선택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조사 결과, 올해 새롭게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도입하겠다는 기업은 11%에 불과했다. 고용 인원은 기업 당 평균 8명이었으며, 직종별로는 생산기능직이 12명, 서비스직이 9명, 판매·영업직 6명, 사무직 3명 등의 순이었다. 

선호 채용대상은 ‘선호 집단 없음’(52.3%), ‘40~50대 퇴직 장년층’(22.7%), ‘경력단절 여성’(13.6%) 등이었다. 

시간선택제를 도입할 계획이 없는 기업들 가운데 48.0%가 ‘적합한 직무가 없기 때문’이라는 응답했다. ‘업무연속성 저하에 따른 생산성 감소 우려’라고 응답한 비율도 19.1%로 나타났다.

이은미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시간선택제 일자리 확산을 위해서는 국내 일자리의 87.7%를 창출하는 중소기업의 참여가 중요하다”면서 “생산기능직과 40~50대 중장년 퇴직인력의 고용 수요 확대에 대비하고, 상용형 고용 등으로 인한 고용경직성 확대에 대한 우려를 상쇄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