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값이 크게 인상되고 모든 음식점과 커피숍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되며 강도 높은 금연정책이 새해부터 적용되어 금연을 결심하는 흡연자들이 급증한 2일 오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금연클리닉을 찾은 한 시민이 상담사의 설명을 듣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담뱃값이 크게 인상되고 모든 음식점과 커피숍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되며 강도 높은 금연정책이 새해부터 적용되어 금연을 결심하는 흡연자들이 급증한 2일 오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금연클리닉을 찾은 한 시민이 상담사의 설명을 듣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2015년 첫날부터 오른 담뱃값 영향으로 담배와 결별을 선언한 이들이 많다. 그동안 금연에 번번이 실패한 흡연자라면 올해는 꼭 금연에 성공해보자. 금연 성공을 위한 묘책을 제안한다.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백유진 교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다는 개인의 의지”라며 “힘든 경우에는 금연클리닉, 니코틴 대체요법 등을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개인의 의지로 힘들다면 금연 클리닉을 이용해보자. 금연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 보건소가 많다. 금연 교육과 함께 니코틴 의존도를 검사할 수 있다. 개인의 체질이나 상황에 맞도록 적절한 금연 프로그램을 제시하기 때문에 부작용 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금연 상담전화(1544-9030)나 온라인 금연상담 서비스인 금연길라잡이(www.nosmokeguide.or.kr)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니코틴 대체요법’을 활용하는 것도 금연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다. 니코틴 대체요법은 담배에 다른 유해 화학성분들을 배제하고 니코틴을 패치·껌·사탕 등의 형태로 피부·구강·점막 등에 공급해주는 금연 보조요법이다. 니코틴 패치는 비교적 일정한 농도의 니코틴을 16~24시간 동안 공급한다. 니코틴 껌은 패치에 비해 농도 증가 속도가 빠르고 작용 시간이 짧아 약제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다. 

패치나 껌으로 효과를 못 봤다면 의사의 처방을 받아 복용하는 약을 고려해볼 수 있다. 항우울 효과가 있는 부프로피온이라는 약은 니코틴 금단 증상을 줄여준다. 2006년부터 미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얻어 시판되고 있는 바레니클린이라는 약도 있다. 이 약은 니코틴이 뇌에 작용하는 부분을 미리 차단, 담배 맛을 제대로 못 느끼게 하고 금단 증상도 최소화해준다. 현재까지 금연 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흡연량을 점점 줄여가는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은 금연 성공률이 낮다. 일단 금연을 시작하고 나면 술자리를 과감히 줄여야 한다. 흡연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도 곤욕이지만 술을 마신 후에는 흡연 욕구가 더 강해지기 때문이다. 금단 증상은 금연 시도 4일째 최고조에 이르고 약 10일이 지나면 대부분 사라진다. 입이 허전해 힘들 때는 얼음이나 생수를 입 안에 머금는 방법이 좋다. 흡연의 욕구를 참는 보상으로 영화를 보거나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한다. 이 시기에 운동을 시작하면 금연에 큰 도움이 되고 금연 후에 흔히 생기는 체중 증가도 막을 수가 있다. 금단증상이 있는 동안은 되도록 무리를 하지 말아야 한다. 긴장이나 신경과민은 산책을 하거나 뜨거운 목욕으로 푼다. 

금연을 주위에 말하고, 금연 모임을 만드는 것도 금연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금연 기간을 계산하는 타이머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인 ‘금연 타이머’ ‘금연 일지’ 등을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는 것도 의지를 확고하게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담배(니코틴) 중독 체크 리스트​ <한림대 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제공>

아래 질문에 솔직하게 답하고 자신의 니코틴 의존 정도를 계산해 보세요.

1. 아침에 일어나서 얼마 만에 첫 담배를 피우십니까?

①1시간 이후 ②30분~1시간 ③5분~30분 ④5분 이내

2. 금연구역(도서관, 극장, 사무실 등)에서 담배를 참기가 어렵습니까?

①아니오 ②예

3. 하루 중 담배 맛이 가장 좋은 때는 언제입니까?

①일어나서 두 번째 이후에 피우는 담배 ②아침 첫 담배

4. 하루에 담배를 몇 개비나 피우십니까?

①10개비 이하 ②11~20개비 ③21~30개비 ④31개비 이상

5. 다른 때보다 아침에 더 많이 담배를 피우십니까?

①아니오 ②예

6. 몸이 아파 하루 종일 누워 있을 때도 담배를 피우십니까?

①아니오 ②예

=> 각 문항에 ①번:0점, ②번:1점, ③번:2점, ④번:3점으로 만점은 10점입니다.

* 0~3점 : 니코틴 의존도가 낮은 편으로 담배를 끊겠다는 의지만 있다면 당장이라도 끊을 수 있다.

* 4~6점 :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적절한 금연법을 배우지 않고는 담배를 끊기 어렵다.

* 7점 이상 : 니코틴 의존도가 매우 높다. 니코틴 보충요법 등을 고려해야겠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