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분야별 이용도서 TOP 10 발표
조정래의 '정글만리' 2년 연속 종합 1위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이 8일 발표한 2014년 한 해 가장 많이 이용된 도서에서 정글만리가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은 정글만리출간기념 기자회견 당시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조정래 작가의 모습.)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이 8일 발표한 '2014년 한 해 가장 많이 이용된 도서'에서 '정글만리'가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은 '정글만리'출간기념 기자회견 당시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조정래 작가의 모습.) ⓒ뉴시스·여성신문

소설가 조정래의 '정글만리'가 2년 연속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자들에게 사랑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이 8일 발표한 '2014년 한 해 가장 많이 이용된 도서'에서 '정글만리'가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정글만리'는  중국을 배경으로 비즈니스맨들의 치열한 생존경쟁을 그린다. 2위는 여러 형태의 감정을 인문학적으로 성찰한 '(강신주의) 감정수업'이 차지했다.

2014년에는 소설 분야를 찾는 독자들의 손길이 꾸준하게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요나스 요나손의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제3인류', 히가시노 게이고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이 출간된 지 1년 이상 지났지만, 각각 종합 순위 3, 4, 5위를 기록했다. 이는 국내외 주요 인기 소설가들의 작품에 대한 호응이 입소문을 타고 장기간 지속되었으며,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이 삶의 위안을 얻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국립중앙도서관 2014년 분야별 이용도서는 문학 등 8개 주제 분야별로 구분, 각 10권씩 총 80권이 선정됐다. 주제 분야별로 살펴보면 ▲문학 '정글만리' ▲철학·종교 '강신주의 감정수업' ▲자기계발 '김병완의 초의식 독서법' ▲사회·경제 '트렌드 코리아 2014' ▲생활·과학 '손과 뇌' ▲컴퓨터·IT 'HTML5 + CSS3 웹 표준의 정석' ▲예술 '알랭 드 보통의 영혼의 미술관' ▲역사·여행 '내가 사랑한 유럽 톱 10'이 가장 많이 이용된 도서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해에는, 이른바 ‘스크린셀러’ 및 ‘미디어셀러’가 순위에 많이 포함돼 영상 매체의 위력을 실감케 했다. '창문 넘어 도망 친 100세 노인', '두근두근 내 인생'은 원작 소설이 영화화되면서 다시 인기를 모은 도서들이다. '강신주의 감정수업' '미 비포 유' '내가 사랑한 유럽 톱 10' 등은 TV를 통해 저자나 도서가 직간접적으로 노출되면서 독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2014년 국립중앙도서관 분야별 이용도서 Top 10 도서목록(80종)은 국립중앙도서관 > 사서에게 물어보세요 > 책사랑(www.nl.go.kr/ask/bookLove/list.jsp)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