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위원회 "공공의료기관 인력난 해소 위해 필요"
국방부 "병력 충원에 차질 우려"

 

한 종합병원의 복도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 종합병원의 복도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뉴시스·여성신문

남자간호사의 병역대체복무를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으나, 국방부는 병역자원이 부족하다며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014년 국정감사 결과 보고서'에서 남자간호사의 군 복무 대체를 인정하라고 주문했다. 공중보건간호사 제도를 시행해 공공의료기관의 인력난을 해소하겠다는 방안이다. 

공중보건간호사란 군복무 대신 일정 기간 동안 농어촌 등 보건의료 취약지구에서 공중보건 업무에 종사하는 간호사를 뜻한다. 

앞서 지난달 1일 대한간호사협회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남성 간호대생 10명 중 9명이 이 제도 도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중보건간호사 제도가 시행되면 남자 간호사들이 군 입대를 위해 학업을 중단하지 않아도 되며, 지방의료원의 간호인력·재정 부족 문제도 해결 가능하다는 논리다. 

공중보건간호사 제도 입법화도 추진 중이다. 작년 신경림 새누리당 의원은 이를 골자로 한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일부 개정법률안'과 '병역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그러나 군 당국은 이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국방부는 저출산으로 현역사병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남자간호사들에게 병역특례를 인정하면 군 인원 충원에 큰 문제가 생긴다며 결사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남자간호사의 비율은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2013년까지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남자간호사는 6천202명에 달했다. 간호대 남자 재학생은 2001년 908명에서 2011년 7천968명으로 10년 만에 약 8배 늘었다. 

남자 간호대학생의 대부분은 현역으로 입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