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날 특별한 계획이 없고, 영화나 드라마 감상도 지겹다면 웹툰을 보며 느긋하게 휴일을 즐기는 건 어떨까. 추운 크리스마스 하루를 훈훈하게 데워 줄 웹툰들을 모았다. 

 

네이버 웹툰 한국만화거장전 : 순정만화특집 1화로 공개된 한혜연 작가의 단편 Santa clause is coming to town
네이버 웹툰 '한국만화거장전 : 순정만화특집' 1화로 공개된 한혜연 작가의 단편 'Santa clause is coming to town' ⓒ네이버 웹툰 'Santa clause is coming to town' 캡쳐

24일 네이버 웹툰엔 한국만화가협회에서 연재하는 '한국만화거장전 : 순정만화특집' 1화가 올라와 독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한혜연 작가가 첫 테이프를 끊었다.

한 작가의 단편 'Santa clause is coming to town'은 취업에 실패한 언니와, 남자친구와 싸우고 무작정 언니네 집으로 가출한 동생이 함께 보내는 크리스마스 이브 이야기다. 만화 속 자매의 모습과 대사들은 우리네 일상과 닮아서 보는 이에게 잔잔한 감동과 위로를 선사한다는 평이다.

"언제든 와서 울어도 괜찮아. 선물 같은 건 없어도 돼. 차라리 우는 게 나은거야. 그래야 또 힘든 한 해 살아갈 힘이 생기지" 라는 대사도 여러 독자들의 심금을 울렸다. 

 

지난 13일 올레마켓웹툰에 공개된 수사반장&고민중 작가의 욕심쟁이 혹부리 영감의 자전거 공장
지난 13일 올레마켓웹툰에 공개된 수사반장&고민중 작가의 '욕심쟁이 혹부리 영감의 자전거 공장' ⓒ올레마켓웹툰 ‘욕심쟁이 혹부리 영감의 자전거 공장' 캡쳐

올레마켓웹툰에 매주 3회씩 올라오는 '나눔웹툰'도 독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나눔웹툰은 나눔의 가치를 전하고자 기획된 단편만화 연재물이다. 보건복지부·나눔국민운동본부가 후원한다. 김양수, 정대롱, 현이씨 등 여러 작가들이 '나눔'을 소재로 개성 있는 작품들을 선보였다. 지난 2일 첫 화 공개 후 매주 화·목·토요일마다 새로운 작품이 올라온다. 

특히 지난 13일 공개된 ‘욕심쟁이 혹부리 영감의 자전거 공장' 편에는 누리꾼들의 찬사가 쏟아졌다. ‘수사반장’과 ‘고민중’ 작가가 함께 만든 이 웹툰은 자나깨나 돈 벌 생각만 하는 혹부리 영감이 자전거 사업으로 번창하는 과정을 그렸다. 

얼핏 탐욕에 절은 악당 이야기 같지만, "가슴 뭉클한 반전이 긴 여운을 남긴다"는 반응이 많다. '가진 자'의 사회적 영향력이 얼마나 거대한지, 한국 사회의 '가진 자'들은 그 힘을 어떻게 휘두르고 있는지 의문을 던지는 작품이라는 평이다.

 

다음 만화속세상에서 연재 중인 백두부 작가의 어제 오늘 그래고 내일 2
다음 만화속세상에서 연재 중인 백두부 작가의 '어제 오늘 그래고 내일 2' ⓒ다음 만화속세상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86화 캡쳐

다음 만화속세상에도 눈여겨 볼 웹툰이 많다. 특히 백두부 작가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2'(이하 '어오내')는 작가의 일상을 아기자기하면서도 재치 있게 그렸다는 평이다. 

'어오내'는 '생활툰'(평범한 일상을 소재로 한 웹툰)이다. 두부처럼 하얀 피부를 가져서 스스로를 '백두부'라 부르는 남성 작가와 남다른 성격의 친누나가 살아가는 이야기가 전부다. 많은 팬들은 "평범한 에피소드를 재치 있고 정답게 풀어내는 재미가 쏠쏠하다"라며 치켜세운다. 올해 초 인기리에 시즌 1을 마쳤고, 지난 4월부터 호평 속에 시즌 2를 이어가고 있다. 

작가 본인이 의도치 않은 '신비주의'를 고수하는 것도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아낸다. 백두부 작가는 "누나에게 이 웹툰의 존재가 발각되는 순간 연재는 중단되며 작가는 '생명의 위협'을 받을 것"이라고만 밝힌 바 있다. "알고보면 내 주변의 평범한 이웃일 것만 같다"고 한 팬은 말했다. '어오내'는 매주 화요일 연재 중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