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실제 흡연율이 자가 보고식 흡연율 조사에서 보다 2.6배 높게 조사됐다. ⓒ뉴시스·여성신문
여성의 실제 흡연율이 자가 보고식 흡연율 조사에서 보다 2.6배 높게 조사됐다. ⓒ뉴시스·여성신문

 

여성의 실제 흡연율이 자가 보고식 흡연율 조사보다 2.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연세대 원주의대 예방의학교실 김춘배 교수팀이 여성건강 전문 국제학술지 최근호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2008~201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19세 이상 1만 4086명이 스스로 보고한 흡연율과 소변내 코티닌 성분 측정을 통한 실제 흡연율을 비교 분석한 결과 2.6배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여성들이 스스로 보고한 흡연율은 7.1%였다. 소변 내 코티닌 검사를 실시한 결과 흡연율이 18.2%로 높아졌다. 실제 여성 흡연자가 설문조사에서 알려진 것보다 약 2.6배가량 늘어난 셈이다.

남성의 실제 흡연율 역시 높게 나타났다. 스스로 보고한 흡연율은 47.8%인 반면 소변 검사를 통한 흡연율은 55.1%로 7.3% 차이가 발생했다.

연구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 참여자들이 가족이나 이웃에게 자신의 흡연 사실이 알려지는 것을 원치 않아 실제 담배를 피우면서도 피우지 않는 것으로 답해 흡연율이 낮게 측정됐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