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심판이 열리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9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심판이 열리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새정치민주연합이 19일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에 “존중한다”는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헌재 판결 직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헌재의 결정을 무겁게 받아들이나 민주주의 기초인 정당의 자유가 훼손된 것을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당의 존립 기반은 유권자와 국민”이라며 “정당의 운명은 국민의 판단에 따르는 것이 국민 주권주의 이념에 합당하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무겁고 진지한 선에서 논의가 됐다. 브리핑은 짧게 했지만 입장을 정하기까지 당의 고민이 깊었다”고 설명했다.

당내에서는 헌재 결정을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박지원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헌재 결정을 존중하지만 정당 해산은 국민의 정치적 판단에 맡겼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밝혔다.

안철수 의원도 트위터에 “통진당의 활동에 동의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정당 해산 결정이라는 중대 사안은 헌재가 아니라 국민과 유권자가 투표로 심판해야 할 몫이라 생각한다”는 글을 올렸다.

문재인 의원은 전북 지역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권력이 정당의 해산과 관련해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유권자들 판단에 맡기는 게 원칙이고 바람직한데, 그렇지 못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