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버터칩-비인기상품 끼워팔기 등 구입 강제는 위법
제조업체 개입 적발시 중범죄로 처벌

 

일부 유통업자들이 최근 인기를 끄는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에 다른 상품을 끼워 팔고 있다. 이에 불법 마케팅 의혹이 일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나설 전망이다.
일부 유통업자들이 최근 인기를 끄는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에 다른 상품을 끼워 팔고 있다. 이에 불법 마케팅 의혹이 일어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나설 전망이다. ⓒ트위터@thelastwang 캡쳐

일부 유통업자들이 최근 폭발적 인기를 끄는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에 타 상품을 끼워 팔고 있다. 이에 불법 마케팅 의혹이 일자, 정재찬 공정위 내정자가 조사 방침을 밝혔다. 

최근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자, 일부 편의점·마트 등은 상대적으로 덜 팔리는 스낵이나 비싼 제품을 허니버터칩에 끼워 파는 '인질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는 2일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 끼워팔기 마케팅에 대해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정 내정자는 이날 "허니버터칩 같은 인기상품을 비인기상품과 같이 구입하도록 강제하는 것은 법이 금지하는 끼워팔기가 될 수 있다"며 "허니버터칩과 관련한 해태제과의 거래행위에 대해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해보겠다"고 밝혔다. 

허니버터칩의 인기를 이용한 이른바 '인질 마케팅'은 현행법상 최대 2년의 징역형까지 받을 수 있는 중범죄다. 만일 제조업체인 해태제과가 유통 과정에서 이러한 끼워팔기를 부추기거나 압력을 넣었다면, 해태제과 역시 처벌을 피할 수 없다.

허니버터칩이 권장소비자 가격 이상으로 팔리는 경우도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 내정자는 "종합적으로 고려해 위법성을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 내정자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신학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서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에 대한 부당 마케팅 의혹이 있다'는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정 내정자는 오는 4일 국회 인사청문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