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교육부가 수능 제도 개편을 위한 특별 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 수능시험장의 모습 ⓒ여성신문
24일 교육부가 수능 제도 개편을 위한 특별 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 수능시험장의 모습 ⓒ여성신문

2015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오류 문항 복수정답이 또 인정된 가운데, 교육당국이 수능 제도 개편을 위한 특별 위원회를 구성한다. 

교육부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오류 문제를 조사하고 제도 개선을 위해 '(가칭)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및 운영 체제 개선 위원회'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위원회는 10~15명으로 구성된다. 위원장을 외부 인사로 선임하며, 법조인·언론인·학부모 등 다양한 비교육계 인사도 참여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외부 전문가의 시각을 중심으로 강도 높게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의 목적은 현 수능 출제 및 운영 시스템의 문제를 진단해 개선하는 것이다. 출제·검토 위원의 인적 구성, 교수·교사 비율 및 역할, 문항 출제·검토 절차 등을 모두 검토한다.

위원회는 오는 12월 중 구성될 예정이다. 학계·학교의 의견을 모아 분야별로 문제점을 찾고, 내년 3월 최종 개선방안을 발표한다. 수능 개선 방안은 6월 모의평가부터 적용된다. 

교육부는 위원회가 학계·학교 등 현장의 의견을 충실히 반영토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유관기관과 위원회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개선방안의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한편 수능 출제를 맡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15학년도 수능 정답을 확정·발표했다. 이날 생명과학Ⅱ 복수정답이 인정되면서 김성훈 평가원장이 사태를 책임지고 자진 사퇴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