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이케아 '일본해' 표기 논란

이케아는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일본해 표기' 논란을 일으킨 세계 지도의 수정 여부를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리콜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언론을 대상으로 한 이케아 광명점 사전 공개 행사에서 안드레 슈미트갈 이케아코리아 리테일매니저는 "동해 표기 논란과 관련해 한국 소비자에게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지도 표기를 수정하는 방안이 있는지 본사와 계속 논의 중"이라며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제품 안전성에 위험이 있을 때만 리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기에 문제의 세계 지도를 리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이케아는 미국, 영국 등에서 장식용 벽걸이 대형 세계 지도를 판매 중이다. 이 지도에 동해를 'SEA OF JAPAN'(일본해)으로 단독 표기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한편 한국 이케아의 가격 책정이 타국보다 최대 1.6배 높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현재 가격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케아 측은 "가격은 나라마다 다르게 책정되며 환율·관세·시장 조사 등을 통해 여러 요인을 반영한다"며 "시간이 흘러 한국 내 이케아 제품이 인기를 얻고 수량이 증가하면 그때 가격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첫 국내 이케아 매장인 광명점은 다음 달 18일 문을 연다. 안드레 슈미트갈 이케아코리아 리테일매니저는 "한국 매장은 전세계 이케아 매장 중 세계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