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우주국(ESA)의 혜성 탐사선이 사상 최초로 혜성에 착륙한 가운데, 프로젝트 담당 과학자의 혜성 착륙 기념 타투가 화제다.
유럽우주국(ESA)의 혜성 탐사선이 사상 최초로 혜성에 착륙한 가운데, 프로젝트 담당 과학자의 '혜성 착륙 기념 타투'가 화제다. ⓒBBC Breakfast 트위터 캡쳐

'사상 최초 혜성 착륙'

12일(세계 표준시 기준) 유럽우주국(ESA)의 혜성 탐사선이 사상 최초로 혜성에 착륙한 가운데, 한 ESA 소속 과학자의 '혜성 착륙 기념 타투'가 화제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과학자 맷 타일러는 이날 자신의 허벅지에 새긴 기념 타투를 공개했다. 타투에는 혜성 표면에 착륙하는 탐사선 '필레(Philae)'의 모습이 담겨 있다. 

또 다른 과학자이자 ESA 관리자 장 자크 도당은 "우리는 최초로 이 일을 해냈고, 이 기록은 변치 않을 것"이라며 기쁨을 전했다. 

 ESA는 지난 2004년 3월 발사한 무인 우주선 로제타호가 10년8개월만에 목성의 혜성인 '67P/추류모프-게라시멘코'에 도달, 탐사선을 혜성 표면에 내려놓았다고 밝혔다. 

이 혜성은 지구로부터 5억1000만km 가량 떨어졌으며 로제타호는 약 65억km를 비행했다. 

필레는 로제타호를 출발해 약 7시간에 걸쳐 22km를 항해한 끝에 지구 중력의 10만분의 1밖에 되지 않는 혜성에 튕겨져나가지 않고 착륙에 성공했다. 

무게 3t의 로제타는 대체로 원형 궤도를 따라 비행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여러 차례 내행성들에 근접비행(플라이바이)해 이들 행성의 중력을 이용해 가속도를 붙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혜성 탐사에는 총 13억 유로(약 1조7800억원)이 소요됐고 준비와 항해에 20년 이상이 걸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