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 광진구 서울여성능력개발원에서 열린 2013 서울여성일자리박람회에서 여성들이 현장면접과 상담을 받고 있다.
25일 서울 광진구 서울여성능력개발원에서 열린 '2013 서울여성일자리박람회'에서 여성들이 현장면접과 상담을 받고 있다. ⓒ홍효식 / 여성신문 사진기자 (yesphoto@womennews.co.kr)

전업주부에서 워킹맘으로 새로운 삶을 꿈꾸지만 마음처럼 쉽지 않은 현실에 근심만 깊어지는 30~40대 기혼 여성 구직자가 많다. 특히 전문직이 아니면 취업이 힘들어지는 추세가 강해지면서 전문 자격증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취업포털 파인드잡이 추천하는 워킹맘을 꿈꾸는 기혼 여성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여줄 유망 자격증 4종을 소개한다.

심리치유 열풍의 중심 ‘미술심리치료사’

최근 학교폭력과 우울증 등의 사회문제가 대두되면서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적·정서적 안정을 도와주는 미술심리치료가 각광받고 있다. 특히 정부에서는 심리치유를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 해결책으로 고려, 이에 대한 사업을 강화해 나가면서 미술심리치료사 자격증 취득자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미술심리치료사는 그림 완성하기, 풍경화 구성하기 등 여러 가지 그림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자격증은 1~3급으로 나뉘며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다. 미술을 전공하지 않거나 그림에 소질이 없는 사람도 도전할 수 있다. 시험은 한국미술심리치료협회가 주관하는 일정 시간의 교육 및 연수를 거친 후 응시할 수 있으며, 취득 후 학교 상담교사, 관련 기관의 상담사, 기업체 복지 담당관실 등에서 일할 수 있다.

자기계발과 아이 교육까지 일석이조 ‘어린이 영어지도사’

국제화 시대를 맞아 조기 영어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효율적인 어린이 영어 교수법을 개발∙지도하는 어린이 영어지도사 자격증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자격증 취득은 사이버대학 및 관련 기관을 통해 사이버 강의 수업을 듣고 빠르게 취득할 수 있다. ‘재미있는 영어교실’ ‘영어동화구연’ ‘방과후지도론’ ‘아동교육론’ 등 총 4과목을 배우게 되며, 자격증 취득 후 방과 후 교실 및 어린이집, 영유아 놀이방 등 다양한 아동 관련 기관에서 일할 수 있다.

또한 업무에 비해 고소득으로 프리랜서로도 활동할 수 있어 유연성 있는 시간 활용이 가능하고, 제 2외국어 학습을 통한 자기계발도 가능하기에 근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독서가 취미라면 금상첨화 ‘독서논술지도사’

정부에서는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방안으로 학교 내 방과 후 학습에 대한 지원을 늘려나가고 있다. 방과 후 학습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독서논술지도’로 이에 대한 인력충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독서논술지도사 자격증’ 취득자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 

독서논술지도사는 유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서가 주는 즐거움을 일깨워주고,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능력 등을 가르치는 직업이다. 자격증은 1~3급으로 구분되며 필기와 실기시험으로 구성된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초∙중학교 방과후지도사, 문화센터, 학습지교사로 취업할 수 있으며, 특히 방과후지도사로 일할 경우 학생 수에 따라 받는 급여가 달라지게 되어 수업 시간이 겹치지 않는다면 여러 학교와 계약해 많은 수입이 가능하다.

결혼을 위한 연결고리 ‘결혼상담사’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결혼 연령대와 이혼·재혼율 상승으로 ‘결혼’이 사회적 이슈로 자리잡고 있다. 이와 함께 결혼업체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결혼을 원하는 이들에게 만남을 주선해주고 이성간의 매너관련 조언자 역할 등을 하는 '결혼상담사'가 주목, '결혼상담사자격증'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결혼상담사 자격증은 경력, 학력 제한 없이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능하며 매년 4회 실시하고 있다. 시험 과목으로는 ‘매너학, 인간관계론, 직업윤리, 상담학’으로 총 100문항의 시험 중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한다.

특히 결혼상담사 연봉은 기본 2000만원부터 결혼 성사율이 높은 스타 매니저가 되면 최대 억대 연봉까지 가능하며 프리랜서로 근무 시간 조절이 가능해 가사와 육아를 병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