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홍콩 시위를 지지한 가수 데니스 호, 앤서니 웡과  배우 채프먼 토가 중국 활동 제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스타 웨이보 계정 캡쳐
(왼쪽부터)홍콩 시위를 지지한 가수 데니스 호, 앤서니 웡과 배우 채프먼 토가 중국 활동 제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스타 웨이보 계정 캡쳐
 

중국 당국이 홍콩 민주화 요구 시위를 지지한 홍콩 연예인들의 활동 제재를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22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논평을 내어 홍콩 시위를 지지한 배우 채프먼 토, 가수 앤서니 웡과 데니스 호 등을 지목, "불법적 행위"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또 해당 연예인들이 "중국에서 인기와 높은 수입을 누리면서도 중국을 모욕하는 행동"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구체적 제재 방안을 묻는 온라인 설문조사도 진행 중이다. 당의 간부 양성 조직인 공산주의청년단은 21일부터 공식 웨이보(중국판 트위터)를 통해 해당 연예인들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제시했다. 

 

중국 공산주의청년단이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홍콩 민주화 시위 지지 연예인들에 대한 제재 방안을 묻고 있다. ⓒ중국 공산주의청년단 공식 웨이보 캡쳐
중국 공산주의청년단이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홍콩 민주화 시위 지지 연예인들에 대한 제재 방안을 묻고 있다. ⓒ중국 공산주의청년단 공식 웨이보 캡쳐

이 중 '해당 연예인들의 중국 본토 내 공연이나 출연작 방송 금지' '해당 연예인들의 작품을 절대 보지 않을 것' '해당 연예인들의 이름을 인터넷에서 없앤다' '해당 연예인들의 웨이보 계정 삭제'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24일 오후까지 20만 명 이상이 이 설문조사에 참여했다. 

지목된 가수 앤서니 웡은 "수입의 대부분을 중국 활동에서 얻기에 타격이 크다"면서도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는 권리가 돈보다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채프먼 토 외 여러 홍콩 연예인들은 최근 시위대를 위해 노래를 부르고 SNS로 응원 메시지를 보내는 등 홍콩 민주화 요구 시위를 지지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과 홍콩을 넘나 들며 활동하고 있는 주윤발, 유덕화, 양조위 등 톱스타들도 홍콩 민주화 시위 지지 이유로 영화 출연 제재를 받을 위기에 처했다. 주윤발은 "홍콩 시위대 학생들을 지혜롭고 평화적이다. 이런 학생들을 상대로 최루탄을 쓰거나 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