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선생을 추앙하고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선현들의 삶의 지혜를 되새기는 제27회 율곡문화제가 지난 11일과 12일 이틀간 파주시 법원읍 율곡 선생 유적지에서 개최됐다.

행사 첫날인 11일에는 대붓을 이용한 서예 시연과 꽃남 어름산이의 전통 줄타기가 열려 행사를 찾은 많은 시민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율곡 선생의 구도장원을 기리기 위해 과거에 급제한 후 귀향하는 모습을 재연한 유가행렬과 시민길놀이 행렬에는 이재홍 파주시장을 비롯해 26개 단체 650여 명이 참여해 파주시민의 화합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행사 둘째 날인 12일에는 다문화가정의 전통 혼례식과 전국 한시백일장, 특색 있는 트로트 마당극 ‘심봉사의 딸’, 국악 관현악단의 서원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와 함께 굴렁쇠 굴리기, 승경도 놀이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이어졌다. 파주의 옛 모습을 지도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고지도전도 열렸다.  

이재홍 파주시장은 개회사에서 “전통은 현대를 지탱하는 든든한 뿌리라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율곡문화제는 현대인들에게 율곡 선생이 남겨주신 가르침을 마음에 되새기고 삶의 지혜를 얻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율곡문화제가 파주의 대표적인 전통문화 행사가 되도록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