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둘 중 하나는 빈곤해”…빈곤율도 급증
노인단체, 보편적 연금, 노인일자리 확충 요구

 

10월 2일은 1997년부터 법정기념일이 된 ‘노인의 날’이다. 어르신들의 노고에 감사하고 공경하기 위해 제정한 이 날 우리 사회 노인들은 분노의 목소리들을 쏟아냈다.

19개 노인 복지단체들로 구성된 ‘빈곤 노인기초연금 보장을 위한 연대’ 회원 40여명은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종묘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인 복지 확충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지난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작년 기준 노인 빈곤율이 48.1%로 두 명 가운데 한 명이 빈곤에 처해 있다”며 "지난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국민 전체 빈곤율은 14.3%에서 14.6%로 소폭 증가했지만 노인은 42.8%에서 48.1%로 크게 늘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기초연금을 감액 없는 보편적 연금으로 전환하고 금액도 30만원으로 올려야 한다”며 “이는 지금까지 대한민국을 건설한 노인에게 근로 세대가 제공해야 하는 당연한 의무”라고 강조했다. 또 “‘사회공헌형 일자리’를 30만개 이상 확충해 노인들이 일을 통해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연간 1인당 총 병원비를 100만원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1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1년 기준 45.1%였던 우리나라 노인 빈곤율은 OECD 평균 13.5%에 비해 3배 이상 높고, 2위인 아일랜드(30.6%)보다도 약 15%포인트(p)나 높은 수치였다. 특히 75세 이상 노인빈곤율은 49.8%였고, 독신 가구인 경우에는 빈곤율이 76.6%까지 치솟아 독거노인 10명 중 8명이 빈곤층이라고 추측된다. 이러한 빈곤은 자살율과도 연관된다. 생활고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는 노인들의 얘기를 흔히 접할 수 있다.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이러한 노인의 빈곤과 자살, 일자리 문제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2일 오전 세종청사에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나라 노인 빈곤율과 자살률은 여전히 높고, 가족구조의 변화로 독거노인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고 지적하며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정 총리는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와 성장잠재력 약화 문제에 대해서도 범정부적 차원에서 중장기적인 전망과 분석을 통해 실질적인 대책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며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인 만큼 노인 일자리 창출과 자원봉사, 재능 나눔의 기회를 적극 발굴하고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