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성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삼성생명공익재단
정진성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삼성생명공익재단

 

백성희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삼성생명공익재단
백성희 서울대 생명과학부 교수 ⓒ삼성생명공익재단

서울대 사회학과 정진성(61) 교수와 서울대 생명과학부 백성희(44) 교수가 ‘2014년 삼성행복대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삼성생명공익재단이 주관하고 여성가족부가 공식 후원한다.

여성선도상을 수상한 정진성 교수는 ‘여성의 권익 신장에 헌신한 인권 전도사’로 한국과 세계 여성들의 인권 개선을 위해 노력해 온 공을 인정받았다. 정 교수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유엔인권이사회, ㈔유엔인권정책센터 등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오랜 시간 활동했고, 결혼이주 여성, 불가촉 천민 문제에 대한 학술적 조사와 이론적 연구를 통해 사회인식을 개선하고 국가 및 여성정책 발전에 기여했다.

학술 예술 등 전문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여성에게 수여하는 여성창조상을 수상한 백성희 교수는 ‘암 정복의 전기를 마련한 세계적인 생명과학자’로 암을 발생시키거나 전이하는 유전자와 이를 억제하는 유전자를 다수 규명하여 암 조절 유전자 발현에 대한 연구를 선도해 왔다.

이 밖에도 가족화목상은 ‘e세대 가정봉사단’이, 효를 실천한 청소년에게 수여하는 청소년상은 김솔비(18·제주여상고 3), 박세은(18·관양고 3), 송은혜(18·해남공고 3), 이준영(17·부평공고 2), 정다영(18·전주사대부고 3) 학생이 수상했다.

수상자는 국내 각계 주요 기관과 전문 인사들로부터 추천받은 후보를 대상으로, 분야별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면밀한 업적 검토와 현장 실사 등 엄정한 심사 과정을 거쳐 선정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