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 육아의 행복

 모든 것이 과잉인 시대에 미니멀을 추구한다. 미국 이민자 가정의 크리스틴과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난 아샤 두 여성은 일·가정 양립에 대해 심플한 결론을 내린다. 육아도 심플하고 즐거울 수 있다.

크리스틴 고, 아샤 돈페스트 / 북하우스/ 1만6000원

 

 

흡수하는 마음

0~6세 아이를 둔 부모를 위한 아동교육서. 몬테소리가 인도 아마다바드에서 열린 훈련 프로그램에서 했던 강의를 엮었다. 가르침보다는 많은 것을 습득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마리아 몬테소리/ 부글/ 1만8000원

 

 

디팩 초프라의 부모 수업

“부모의 근본적 보살핌은 자녀의 영성을 일깨우는 것이다.” 2008년 타임이 선정한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으로 꼽힌 철학자 디팩 초프라가 들려주는 자녀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디팩 초프라/ 한문화/ 1만3000원

 

 

IT 천재, 부모들은 어떻게 키웠을까?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애플의 스티브 잡스,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 게이츠 등 IT 천재들의 부모들의 육아법이 궁금하다. 이들의 성공 뒤에 숨겨진 공통점을 분석해 10가지 주제로 풀어냈다.

김희섭/ 깊은 나무/ 1만2000원

 

 

서로를 사랑하지 못하는 엄마와 딸

엄마의 사랑을 받고 싶은 딸과 딸에게 꿈을 강요하는 엄마. 심리학자의 다양한 카운슬링 경험을 통해 해결 방법을 찾는다. “거리를 두면 오히려 가까워진다.” 역설 같아 보이는 해답도 제시한다.

호로이와 히데아키/ 유아이북스/ 1만3000원

 

 

외동아이 키울 때 꼭 알아야 할 것들

교육학 박사이자 육아카운슬러인 저자가 외동아이 키우는 부모들에게 육아의 핵심을 전수한다. 높은 자존감 등 장점은 살리면서, 독선, 나약성 등 단점을 보완할 방법을 자세하게 제시한다.

모로토미 요시히코/ 나무생각/ 1만3000원

 

 

엄마라는 병

사람의 운명은 태어나서 18개월까지 엄마와 맺은 관계로 영원히 결정된다. 집착, 자기부정, 애정 결핍, 우울, 안전감 부재 등 엄마와 아이가 겪는 여러 감정을 정신과 의사가 쉽게 풀어냈다.

오카다 다카시/ 이숲/ 1만4000원

 

 

아들은 엄마의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아들은 키우기 어렵다? 엄마와 아들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제대로 설정하면 모자 관계는 더 이상 어렵지 않다고 저자는 말한다. 엄마들에게 아들이 진짜로 무엇을 원하는지 귀띔한다.

셰리 풀러/ 아름다운 사람들/ 1만5000원

 

 

아이의 행복을 위해 부모는 무엇을 해야 할까

‘행복한 아이는 공부도 잘한다. 더 많이 사랑하고 칭찬하고 응원하라.’ 오프라 윈프리쇼 고정 패널로 출연했던 심리학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가 아이가 행복에 이르는 길을 제시한다.

웨인 다이어/ 푸른육아/ 1만4800원

 

 

아이의 감정 조절 어떻게 도와줄까

아이의 건강한 정서 발달은 건강한 가정에서 시작된다. 가족회의에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을 공유하면서 아이들은 어른이 되기 위한 인생 기술을 배울 수 있다.

크리스틴 폰세카/ 우리가 / 1만3500원

 

 

원더플 브레인

엄마가 알아두면 좋은 ‘뇌’ 상식과 머리를 바꾸는 학습법 ‘뉴로피드백’을 소개한다. 주의력, 집중력, 창의력을 높이고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손체조와 눈체조도 함께 소개한다.

원희욱/ 영림카디널/ 1만2000원

 

 

내가 태어날 때까지

‘어쿠스틱 라이프’ 난다 작가의 임신·출산 만화. 저자는 세상에 수없이 많은 기쁨 중에 부모가 되는 기쁨을 골랐다고 고백한다. 난다 작가 특유의 심플한 그림 위에 따뜻한 감성과 재치가 얹어졌다.

난다/ 애니북스/ 1만2000원

 

 

여성, 목소리들

대한민국에서 여성들의 내밀한 이야기는 결국 섹슈얼리티, 노동, 가족의 이야기로 귀결된다. 여성의 삶에 작동하는 각 영역이 어떻게 연결돼 있는지 여성의 목소리가 중첩돼 다가온다.

안미선/ 오월의 봄/ 1만3000원

 

 

일본군‘위안부’가 된 소녀들

10대 소녀 아사코·아키 자매는 우연히 일본군‘위안부’에 대해 알게 되며 부끄러운 과거와 역사의 진실에 다가간다. 전쟁의 고통과 여성의 피해는 어느덧 현재의 인권과 평화 문제로 자각된다.

이시카와 이쓰코/ 삼천리/ 1만5000원

 

 

섹슈얼리티는 정치학이다

1993년 서울대 우 조교 성희롱 사건부터 2013년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 사건까지 한국 사회 섹슈얼리티 민낯을 역사적 기록으로 구성했다. 지난 20년간 한국 사회는 왜 변하지 않았는지 돌아본다.

이성은/ 서해문집/ 1만5000원

 

 

알츠하이머병 가족에게 다가가기

65세 이상 치매인구 57만6000명. 건강하게 그리고 즐겁게 치매 가족과 사는 법을 소개한다. 알츠하이머병을 더 잘 이해하고 병의 진행 과정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조앤 쾨니그 코스테/ 부키/ 1만5800원

 

 

소통, 생각의 흐름

불통의 시대, 현대인들은 갈수록 관계에 고민한다. 저자는 완벽한 소통보다는 소통의 과정을 즐길 것을 제안한다. 대화의 방법, 감정 다루기, 선입견과 침묵 활용하기 등 실제적인 방법도 제시한다.

하지현/ 해냄/ 1만3800원

 

 

우리의 관계를 지치게 하는 것들

남의 탓만 하는 그에게 상처받기 싫은 당신을 위한, 원망에서 용서로 가는 공감과 이해의 심리학. 풍부한 사례와 위트 있는 언어로 서로의 ‘탓’에 지친 사람들에게 명쾌한 해답을 전한다.

라파엘 보넬리/ 시공사/ 1만6800원

 

 

우리의 취향

“우리의 취향이 옅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우리는 떠나왔다는 취향을 공유하고 있을 것이므로.” 라오넬라란 필명으로 온라인상에서 더 유명한 고연주씨의 여행 산문집.

고연주/ 북노마드/ 1만4000원

 

 

떠도는 먼지들이 빛난다

시인 손택수가 2년 전 아버지를 잃은 뒤 쓸쓸한 마음들을 시묘살이 하듯 시에 담았다. 쉽고 명징한 언어로 4년 만에 네 번째 시집을 펴낸 시인은 일상의 언어로 작고 보잘것 없는 것들을 말한다.  

손택수/ 창비/ 8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