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제1145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한 어린이가 위안부 소녀상을 살펴보고 있다.
지난 9월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제1145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한 어린이가 위안부 소녀상을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일본 대학생의 64%가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죄하고 보상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시민단체 ‘전쟁과 여성에 대한 폭력 리서치·행동 센터’가 지난해 7∼12월 일본 대학생 30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군위안부 문제 관련 의식조사에서 ‘일본 정부가 피해자에게 사죄하고 보상해야 한다’는 응답자 비율이 64%를 기록했다. 사죄 및 보상에 대해 ‘이미 종결됐다’고 답한 응답자는 20%, ‘할 필요가 없다’고 답한 사람은 12%로 집계됐다.

질문에 사용된 용어 ‘보상’은 엄밀히 말해 적법행위에 대한 피해를 보전하는 것으로, 불법행위에 대한 법적 책임 인정을 전제로 하는 ‘배상’과는 다른 개념이다. 이번 조사는 전국 각지의 대학 수업 때 설문지를 배포해 수거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편, 한·일 외무장관 회담에 앞서 아베총리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