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ADB 등 국제기구와 해외도시, 서울시 우수정책 소개

 

서울시 정책이 게재된 ADB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ADBTransport) ⓒ서울시
서울시 정책이 게재된 ADB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ADBTransport) ⓒ서울시

티머니(T-money), 통합환승할인 등 대중교통 정책과 시민복지기준선, 에코마일리지 등 서울시를 대표하는 우수정책들이 아시아개발은행(ADB), UN 등 국제기구와 뉴욕시 등 해외 도시를 통해 전 세계에 알려졌다.

아시아개발은행(ADB)은 지난 8월 자사 소셜네트워크서비스(페이스북, 트위터)와 뉴스레터를 통해 서울시 대중교통 정책을 소개해 57개 회원국을 비롯한 타 기관과 도시에 서울시 정책이 전달됐다.

서울시는 아시아 지역의 개발도상국에 대출, 기술원조 등을 통해 경제성장과 경제협력을 도모하는 국제적 금융기관인 아시아개발은행(ADB)을 통해 시 정책이 홍보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대안으로 시 정책이 공유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앞서 뉴욕시는 Global Partners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4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시민복지기준선과 에코마일리지를 소개했다. Global Partners는 전 세계 100여 개 도시들과의 교류를 통해 관광, 안전, 기술 등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기관으로 시장실에 속한 기관이다.

이렇게 서울시 우수정책이 해외에 홍보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기구 및 해외도시들로부터 시 정책 공유 요청도 증가 추세에 있다. 특히 교통정책, 친환경 정책, 복지정책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정책은 세계은행과 UN을 비롯한 6개 국제기구에 공유되었고, 서울시 대표 친환경 정책인 에코마일리지는 뉴욕시를 포함한 4개 해외도시 및 국제기구에서 공유되었다. 

유연식 서울시 국제교류사업단장은 "서울시의 도시운영 경험과 노하우는 압축적이고 스마트한 도시문제 해결 솔루션으로 적절하다"며 "서울의 경험과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개도국에게 전파‧공유하는 동시에 관련 우수기술을 보유한 민간기업의 해외진출 기회도 넓혀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