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킴벌리, 워킹맘 위한 토크콘서트 개최
“저질러라, 포기하지 마라, 끝까지 할 수 있다”

 

이호경 유한킴벌리 전무가 9월 23일 저녁 서울 신사동 광림아트센터에서 열린 ‘일맘 콘퍼런스’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유한킴벌리
이호경 유한킴벌리 전무가 9월 23일 저녁 서울 신사동 광림아트센터에서 열린 ‘일맘 콘퍼런스’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유한킴벌리

“예전에는 결혼 청첩장이 사직서나 다름없었어요. 여사원이 결혼하면 퇴사하는 걸 당연하게 생각했으니까요. 그러나 사직서나 다름없었던 청첩장을 내고도 퇴사하지 않았던 회사 최초의 여사원이 바로 여기 서 있습니다.” 

지난 9월 23일 저녁 서울 신사동 광림아트센터에서 열린 ‘일맘 콘퍼런스’에서 이호경 유한킴벌리 전무가 “결혼하고도 사표 내지 않고 포기하지 않은 덕분에 지금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며 자신 있게 말했다. 

‘일맘 콘퍼런스’는 유한킴벌리 내 자발적 여성 네트워크인 K-WIN 주관으로 열린 일하는 엄마들을 위한 토크 콘서트다. 이번 행사는 워킹맘들의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고, 워킹맘들 간 긴밀한 네트워크의 장으로 마련됐다. ‘일맘’은 매일 행복한 워킹맘을 뜻하는 말로, 워킹맘이 매일 행복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아 만들어졌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이 전무를 비롯해 윤대현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와 홍혜걸 의학채널 비온뒤 대표, 장애인 수영선수 김세진군 어머니인 양정숙씨, 김미경 아트스피치 원장이 강연자로 참석했다. 600석의 좌석은 퇴근을 하고 찾은 워킹맘부터 남편과 함께 온 임신부, 자녀 손을 잡고 온 여성들로 만석을 이뤘다. 

K-WIN의 회장이기도 한 이 전무는 결혼과 출산을 고민하는 후배 여성들에게 평소 “일단 저질러라, 닥치면 다 한다, 절대 포기 마라, 끝까지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고 했다. 

“제 두 아이는 남편과 절 도와준 모든 분과 회사가 함께 키웠습니다. 육아는 엄마 혼자 감당해야 하는 것이 아니에요. 일맘으로서 살아가는 데 두 바퀴의 동력이 필요합니다. 한 바퀴는 가족이고, 나머지 한 바퀴는 나 자신이에요. 자신을 희생해 가족을 돌보면 보상심리가 생겨요. 내가 희생한 만큼 남편과 아이도 잘해야 한다는 생각이죠. 두 바퀴가 때로는 멈추고, 때로는 굴리면서 균형을 잡아야 가족과 자신 모두 행복합니다. 그리고 ‘하루는 길고 1년은 짧고, 10년은 더 짧다’고 합니다.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밀고 나가세요.”

이날 다른 강연자들도 워킹맘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한 방안과 노하우를 제시했다. 

윤대현 서울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워킹맘 스스로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윤 교수는 이를 위해 하루 10분 사색하며 걷기, 일주일에 1회 친구와 힐링 수다하기, 슬픈 영화 등 슬픈 작품 주1회 감상하기, 일주일에 시 3편 읽기 등의 구체적인 방법도 제시했다.   

특히 장애인 수영선수 김세진군의 어머니 양정숙씨는 “소중한 아이를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 고민하기 보다는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라”고 조언했다. 그는 “엄마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일은 아이가 날개를 펼치도록 돕는 일과 아이의 의지가 꺽이지 않도록 지켜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유한킴벌리는 오는 12월 두 번째 ‘일맘 콘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