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매매집결지 자갈마당 폐쇄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시민단체연대회의, 성매매방지기관 등 대구의 45개 단체 및 기관이 연대한 대구 중구 도원동 집결지인 속칭 ‘자갈마당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대표 김영순)가 꾸려져 지난 9월 22일 대구시청 앞에서 9·23 성매매방지법 10주년 기념 및 발족 기자회견을 가졌다. 시민연대는 지역 집결지 문제에 대한 정책 요구 및 대안을 찾는 노력을 함께 해 나갈 계획이다.

김영순 시민연대 대표는 “대구 성매매집결지 ‘자갈마당’ 폐쇄는 대구경북 여성단체와 권영진 대구시장이 선거공약으로 협약한 10대 과제에 포함된 것이다. ‘자갈마당’ 일대의 도시정비 및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성매매 알선행위 등으로 막대한 이득을 챙긴 포주 조직들이 개발이익까지 챙기려 하고 있다. 이에 시민연대는 현명하고 정의로운 정책방향을 세워 이를 실현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성매매방지법 이후 타지역은 시민들의 요구와 지자체의 노력으로 집결지의 폐쇄를 위한 사업이 완료되거나 진행 중에 있으나 대구시의 태도는 미온적이다. 대구의 단체가 연대를 하게 된 연유도 ‘자갈마당’의 주변 환경이 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에 마련돼야 하기 때문이다.

대구여성인권센터 신박진영 대표는 “자갈마당 주변 바로 옆 KT&G 부지에 곧 1000여 가구 규모의 고층 아파트 신축공사 착공이 2014년 연내 진행될 예정으로 민원이 폭발적으로 생길 것이고 집결지 업소의 토지주와 건물주는 개발이익과 지대 상승 등으로 오히려 반사이익을 얻을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대구 성매매집결지 자갈마당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는 기자회견을 통해 △자갈마당을 통해 거대한 부를 착복한 건물주 토지주 업주의 재산을 몰수·추징 등 환수조치 △자갈마당 업주와 건물주, 토지주에 대한 불법행위에 대해 형사·민사·행정적으로 적법한 처벌 및 더 이상의 영업행위를 강행할 경우 행정적 대응 △성매매 집결지 여성들에 대한 이주와 전업을 위한 긴급 지원비 대책 등을 포함하는 집결지 폐쇄에 따른 여성긴급지원 조례제정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