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76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시위에서 김복동, 길원옥 할머니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규탄발언을 듣고 있다.
제1076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시위에서 김복동, 길원옥 할머니를 비롯한 참가자들이 규탄발언을 듣고 있다. ⓒ여성신문 DB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가 일본 정부에 군위안부 문제를 부정하는 시도와 피해자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 가해자들을 처벌하라고 일본 정부에 권고했다. 

연합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는 현지시간으로 29일, 지난 20일과 21일에 실시한 대 일본 심사에 대한 최종견해에서 이 같이 권고했다.  

위원회는 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정부의 인식과 피해자에 대한 사죄, 보상이 충분하지 않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군위안부에 대한 인권 침해 조사, 침해에 관여한 책임자 처벌, 군위안부에 대한 진지한 사과, 모든 피해자와 그 가족에 대한 충분한 보상, 군위안부 문제를 부정하는 시도를 규탄할 것 등을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위원회는 일본 내 혐한 시위에 대해서도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과 이같은 행위를 부추기는 정치인 등에 대해서도 적절한 제재를 내리라고 권고했다. 

이번 권고에 구속력은 없지만 일본 정부가 상당한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