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이준석 선장 ⓒKBS 뉴스 캡처
세월호 이준석 선장 ⓒKBS 뉴스 캡처

‘세월호 이준석 선장’

이준석 선장(69)이 법정에서 세월호 참사 책임을 회피했다.

이 선장은 29일 광주지법 형사13부(임정엽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청해진해운 임직원과 우련통운 등 관계자 11명에 대한 5회 공판에 처음으로 증인으로 출석했다. 

이날 공판에서 검사가 세월호 출항 전 안전점검 보고표가 허술하게 작성된 경위를 묻자 이 선장은 “관행적으로 했던 것”이라고 답했다. “잘못된 관행을 직접 만든 것 아니냐”는 검사의 질문에 이 선장은 “신 모 씨(세월호의 또 다른 선장)가 시켰다”면서도 “내가 교육을 시켰어도 그렇게 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이 선장은 “신 씨가 정식 선장이며 난 나이가 많고 촉탁직이기 때문에 교대선장”이라고 주장했다. 출항 전 화물·구명설비 등 상황을 확인했느냐는 질문에는 “다른 건 눈으로 확인했고 화물은 일등 항해사 담당”이라고 책임을 회피했다. 

이 선장은 평형수를 뺄 경우 복원성에 문제가 생긴다는 것을 알면서도 “화물을 더 많이 실어야 하기 때문에” 평형수를 채우지 않았다고 증언했다. 출항 당시 세월호 평형수는 761t으로 복원성 기준에 필요한 1600여t에 비해 턱없이 부족했다. 

사고 지점이 위험 해역인데도 조타실을 떠나 침실로 간 이유를 변호인이 묻자 이 선장은 “맹골수도는 협수로가 맞지만 사고가 난 곳은 폭이 6마일, 즉 11킬로미터 정도 되는 구간으로 상당히 넓은 해역”이라며 “항해사(삼등 항해사)가 무난히 잘할 것으로 믿었다”고 해명했다. 

이 선장은 일부 민감한 질문에는 애매하게 말하거나 동문서답해 재판부와 검찰의 지적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