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세월호 특별법이 가장 시급한 민생현안"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26일 청와대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뉴시스·여성신문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26일 청와대 앞에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위한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뉴시스·여성신문

새정치민주연합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장외투쟁에 나선 가운데 새누리당은 "4류 정당"이라고 맹비난하며 민생행보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새정치는 지난 25일 저녁부터 자정까지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갖고 여야, 유가족 3자 협의체 구성에 대한 새누리당의 답이 없으면 투쟁에 돌입하기로 결론을 내렸다. 

박영선 새정치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세월호특별법이 가장 시급한 민생현안이자, 최우선의 민생법안이라는 원칙을 결의하고, 비상한 행동에 나서기로 결의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국회 일정 보이콧, 장외투쟁 등을 진행하며 여당의 반응에 따라 수위를 조절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도부를 중심으로 의원들은 청와대 앞 규탄대회, 광화문 광장에서 농성중인 유가족들을 방문하는 등 바쁘게 움직였으며, 국회 내에선 상임위별로 오는 31일까지 예결위 회의장에서 밤샘 농성을 하면서 의원총회를 하는 등 원내외에서 투쟁을 이어가기로 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 등 원내대표단은 지난 25일과 26일 세월호 유가족 대표단과 만남을 잇따라 가졌으나 야당이 요구하는 '3자 협의체'에 대해선 반대했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2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의 총력투쟁선언은 불과 한 달도 되지 않은 7.30 재보궐선거 결과가 보여준 민심과 180도 역행하는 처사"라며 "특히 여당 원내대표 등이 세월호 유가족을 만나 해법을 모색하는 와중에 단 며칠도 기다리지 못하고 야당이 그토록 주장했던 분리국감도 무산시키고 당의 강경투쟁을 하겠다는 것이 그토록 국민께 약속했던 야당 지도부의 국민공감혁신의 첫걸음인지 묻고 싶다"고 비난했다. 이날 회의에선 새정치를 향해 '4류 정당' '진보 꼴통당'이란 비난도 나왔다.  

한편 새정치 내에선 장외투쟁에 대한 반대 성명도 나왔다. 초선 백군기, 황주홍, 4선 김성곤, 김영환 의원 등 당내 온건파 15명은 "국회 밖으로 나가서는 안됩니다"란 제목의 연판장에 서명하며 장외투쟁에 반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