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식이면 어느 부모가 자식 군대 보내려하겠나”

 

30일 훈련에 참가중인 장병의 모습.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뉴시스·여성신문
30일 훈련에 참가중인 장병의 모습. (위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뉴시스·여성신문

새정치민주연합은 1일 28사단 윤모(23) 일병이 선임병들에게 폭행을 당해 숨진 것과 관련 "‘사건이 터지면 문제 사병이 있었다’는 식으로 군대 내 가혹행위 문제를 덮으려 할 것이 아니라, 사건을 일어날 수밖에 없는 군대 내 잘못된 구조와 관행을 뿌리 뽑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군 당국을 질타했다.

한정애 새정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군 당국은 육군본부 등 보다 책임있는 기관에서 투명하고 객관적인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군인권 단체 등 외부전문기관이 수사과정에 참관하는 등 유가족들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 대변인은 "군 당국은 5명을 구속기소하는 한편 지휘감독 책임을 물어 연대장과 대대장 등 간부 16명을 징계하였지만, 조직적인 증거인멸까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 사안의 심각성이 더하다"며 "군은 이제까지 군 가혹행위 사건이 터질 때마다 병영문화 개선을 주장했지만, 이와 같은 사건들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에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 이제 어느 부모가 자식을 마음 놓고 군대에 보내려고 할 것인지 걱정만 커진다"고 말했다.

국방부는 윤 일병을 상습 폭행해 사망에 이르게 한 혐의로 이모 병장 등 장병 4명과 이를 묵인한 유모 하사 등 5명을 구속기소했으나, 수사 과정에서 밝혀진 윤 일병에게 가한 가혹행위 정도가 심각해 공분이 커져만 가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