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심상정 '특별법 처리' 요구하며 안산서 광화문 도보순례

 

23일 국회 세월호 사건 조사·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TF가 열렸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23일 국회 '세월호 사건 조사·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TF'가 열렸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여야는 24일 세월호 특별법, 김영란법 처리를 공언했으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한 채 세월호 참사 100일을 맞았다. 

당초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 지도부는 지난 16일까지 세월호 관련 법안들을 처리하기로 했으나, 이견 차이로 처리하지 못했다. 이에 양당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다시 만나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위해 TF를 재가동하겠다며 구체적인 조율 과정을 TF에 넘겼다.

새누리 주호영, 새정치 우윤근 정책위의장과 '세월호 사건 조사·보상에 관한 조속 입법 TF' 간사인 새누리 홍일표, 새정치 전해철 의원은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밤샘 협상 했으나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을 부여할 지에 대해 새누리당은 불가, 새정치는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세월호 국정조사특위는 지난달 30일부터 기관보고를 받았으며 내달 4일부터 청문회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여야가 실질적인 진상규명 의지가 있냐에 대해선 부정적인 의견이 많다. 특히 세월호 유가족들은 진상조사 내내 모니터링단 운영을 통해 새누리당의 미온적, 정부 감싸기 태도를 비판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5월 19일 대국민 담화를 통해 "여야와 민간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포함한 특별법을 만들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었다. 

여야 대화는 단절된 상태다.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2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 "사법체계의 근간을 흔들어서는 안 된다"고 수사권 부여 불가 입장을 거듭 재확인했다. 특히 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저희 입장은 이것이 기본적으로 교통사고라는 것"이라고 말해 유가족들의 마음에 생채기를 냈다.

새정치 박영선 원내대표, 문재인 의원,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와 소속 의원들은 세월호 특별법 처리를 촉구하며 전날부터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서울 광화문광장까지 1박 2일 도보 순례를 하고 있다. 새정치 소속 남윤인순, 유은혜, 은수미, 전순옥 의원 등은 20일부터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