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강조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이 1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이 1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일본군‘위안부’ 문제는 전쟁 여성과 아동의 인권 문제로 접근해야 합니다.”

김희정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은 22일 열린 출입기자 오찬 간담회에서 이 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일부에서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대해 한일 관계 악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위안부 문제는 단순히 한일 간 과거사 문제를 넘어 전쟁 중 저질러진 여성과 아동의 인권 문제로 다가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역점을 두고 추진할 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새로운 것을 하기보다는 여가부가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정책을 국민 눈높이에 맞춰 심화·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답했다. 가령,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의 경우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매너남 되는 법’ 등으로 바꿔 국민들에게 보다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는 입장이다. 

여성 고위직 확대에 대해서는 “양적 변화가 질적 변화를 이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 장관은 “15년 전만 해도 정치부 기자 중에 여성 기자를 찾아보기 힘들었지만, 여성이 당 대표를 맡고, 여성 의원들이 대변인을 맡기 시작하면서 여성 기자들도 자연스레 늘었다”며 “현 정부에서 차관급에 여성들이 많이 임명되는 등 양적인 변화가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김 장관은 최근 기지촌 내에서 성매매에 종사했던 여성 120여명이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낸 사안에 대해서는 “현재 국가가 이들을 관리했다는 입장과 그렇지 않다는 입장이 맞서고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사실관계가 정확히 밝혀진 후에 입장 표명을 하는 것이 맞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