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 유네스코한국위원회(위원장 서남수)와 공동으로 18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위안부 기록물은 일제강점기 하에 일본군에 의해 강제 징용 또는 납치 등의 방법으로 끌려간 여성들이 일본군을 대상으로 성적인 행위를 강요받은 것에 대한 내용을 담은 것이다. 경기도 광주에 있는 ‘나눔의 집’에서 보관 중인 국가지정기록물 3060점이 있다. 여성가족부는 흩어져 있는 위안부 기록물의 체계적 정리와 해석, 연구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정책토론회에선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사업의 목적과 의의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사적 의미와 가치에 대한 주제 발표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전략을 주제로 하는 지정토론 등이 이뤄진다.

서울대학교 서경호 교수, 동북아역사재단 남상구 박사가 발표자로 고려대학교 박한용 연구원, 국가기록원 이강수 연구관, 나눔의 집 안신권 소장, 5․18 민주화운동 기록관 책임기획단 홍세현 단장 등 4인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한편 문화재청과 여성가족부,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지난 4월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협력해 왔다. 이달 초 관련기관단체, 전문가들로 구성된 추진위원회와 실무추진단을 구성했다.

문화재청 측은 “위안부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위안부 피해 실상에 대해 관련 문헌과 자료를 집대성해 세계인에게 정확하게 알리고자 기획됐다”며 “이번 토론회를 통해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자료 수집과 국민 공감대 형성이 한층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