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지스틱스 지분 전량 매각
현대그룹이 물류 계열사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을 매각하면서 유동성 위기를 빠르게 극복해가고 있다. LNG운송사업 부문 매각, 외자 유치 등 구조조정을 통해 자구안 이행 비율이 80%를 넘어서게 됐다.
현대그룹은 일본계 금융회사인 오릭스 코퍼레이션(이하 오릭스)과 현대그룹이 공동으로 세우는 특수목적법인(SPC)에 보유 중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전량인 88.8%(현대상선 47.67%, 현대글로벌 24.36%, 현정은 회장 등 13.43%, 현대증권 3.34%)를 6000억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발표했다. 현대상선 등은 16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과 관련한 안건을 의결했다.
이와 함께 현대그룹은 현대로지스틱스가 보유 중인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19.95%를 매입한다. 현대그룹의 투자사업 등을 영위하는 계열사인 현대글로벌 등이 이 지분을 매입해 현대로지스틱스 매각에 따른 지배구조 문제를 해소하게 된다.
현대그룹은 이번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으로 총 6000억원의 현금을 확보함으로써 재무구조를 대폭 개선하고 자구안 대부분을 사실상 마무리하게 됐다.
현대그룹은 당초 자구 원안에서는 현대로지스틱스를 기업공개(IPO)를 통해 유동성을 확보키로 했으나, 지분 매각 제안을 받고 이 방식이 기업공개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오릭스 측과 협의를 진행해 이날 최종 타결했다.
이로써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3조3000억원의 선제적 자구안을 발표한 이후 LNG운송사업 부문 매각, 신한·KB금융지주 등 보유 주식 매각, 외자 유치 등을 통해 6개월간 약 2조7000억원, 80% 이상의 자구안을 달성했다.
현대그룹은 현대상선 LNG 운송사업 부문 매각으로 1조원을 확보했으며, 현대부산신항만 투자자 교체로 2500억원, 컨테이너 매각 대금 563억원, 신한금융·KB금융·현대오일뱅크 등 보유 주식 매각으로 총 1563억원과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로 1803억원, 금융 3사 매각 방식 확정으로 2000억원을 조달했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 등 당초 자구안으로 제시한 것보다 훨씬 강도 높은 방안들을 선제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유동성 확충, 부채비율 대폭 감축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 더 이상 유동성 우려 없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