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지스틱스 지분 전량 매각

 

서울 종로구 율곡로에 위치한 현대그룹 사옥 전경. ⓒ현대그룹
서울 종로구 율곡로에 위치한 현대그룹 사옥 전경. ⓒ현대그룹

현대그룹이 물류 계열사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을 매각하면서 유동성 위기를 빠르게 극복해가고 있다. LNG운송사업 부문 매각, 외자 유치 등 구조조정을 통해 자구안 이행 비율이 80%를 넘어서게 됐다. 

현대그룹은 일본계 금융회사인 오릭스 코퍼레이션(이하 오릭스)과 현대그룹이 공동으로 세우는 특수목적법인(SPC)에 보유 중인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전량인 88.8%(현대상선 47.67%, 현대글로벌 24.36%, 현정은 회장 등 13.43%, 현대증권 3.34%)를 6000억원에 매각하는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발표했다. 현대상선 등은 16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과 관련한 안건을 의결했다. 

이와 함께 현대그룹은 현대로지스틱스가 보유 중인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19.95%를 매입한다. 현대그룹의 투자사업 등을 영위하는 계열사인 현대글로벌 등이 이 지분을 매입해 현대로지스틱스 매각에 따른 지배구조 문제를 해소하게 된다.  

현대그룹은 이번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으로 총 6000억원의 현금을 확보함으로써 재무구조를 대폭 개선하고 자구안 대부분을 사실상 마무리하게 됐다. 

현대그룹은 당초 자구 원안에서는 현대로지스틱스를 기업공개(IPO)를 통해 유동성을 확보키로 했으나, 지분 매각 제안을 받고 이 방식이 기업공개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에 따라 오릭스 측과 협의를 진행해 이날 최종 타결했다. 

이로써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3조3000억원의 선제적 자구안을 발표한 이후 LNG운송사업 부문 매각, 신한·KB금융지주 등 보유 주식 매각, 외자 유치 등을 통해 6개월간 약 2조7000억원, 80% 이상의 자구안을 달성했다.

현대그룹은 현대상선 LNG 운송사업 부문 매각으로 1조원을 확보했으며, 현대부산신항만 투자자 교체로 2500억원, 컨테이너 매각 대금 563억원, 신한금융·KB금융·현대오일뱅크 등 보유 주식 매각으로 총 1563억원과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로 1803억원, 금융 3사 매각 방식 확정으로 2000억원을 조달했다. 

현대그룹 측은 “현대로지스틱스 지분 매각 등 당초 자구안으로 제시한 것보다 훨씬 강도 높은 방안들을 선제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유동성 확충, 부채비율 대폭 감축 등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며 “앞으로 더 이상 유동성 우려 없이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