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연극 ‘거짓말쟁이 여자, 영자’ 후지타 아사야 연출가·사토 가이치 제작자
한·일 공동 프로젝트, 19년 만에 재공연…“양국 젊은 세대 교류 역할 기대”

 

19년 만에 무대에 오르는 연극 ‘거짓말쟁이 여자, 영자’의 연출가인 후지타 아사야(80·왼쪽) 씨와 제작자 사토 가이치(81) 극단 에루무 대표가 18일 여성신문과 만났다.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gabapentin generic for what http://lensbyluca.com/generic/for/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sumatriptan patch
19년 만에 무대에 오르는 연극 ‘거짓말쟁이 여자, 영자’의 연출가인 후지타 아사야(80·왼쪽) 씨와 제작자 사토 가이치(81) 극단 에루무 대표가 18일 여성신문과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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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이 작품을 다시 필요로 하는 상황이 됐어요. 일본 정부는 고노담화를 검증한다면서 한·일 양국 간 거래가 있었다는 발언을 했어요. 한 사람이라도 연극을 통해 일본군‘위안부’에 대한 진실을 알 수 있다면 연극을 다시 올려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가해국 일본에서 온 두 명의 연극 원로는 비장했다. 19년 전보다 상황이 더욱 악화됐다고 목소리를 높인 이들은 연극 ‘거짓말쟁이 여자, 영자’의 연출가인 후지타 아사야(80)씨와 제작자 사토 가이치(81) 극단 에루무 대표다. 후지타 연출과 사토 대표는 6월 18일 여성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에선 과거 역사를 제대로 알려고 하지 않는 세대가 많아지고 있다. 전쟁을 경험하지 않은 정치가들에 의해 우경화도 진행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세대 교체가 일어나 진실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것 같다”며 “위안부 문제를 알려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18일 여성신문과 만난 연극 ‘거짓말쟁이 여자, 영자’ 후지타 아사야(80) 연출가의 모습.cialis coupon cialis coupon cialis coupon
18일 여성신문과 만난 연극 ‘거짓말쟁이 여자, 영자’ 후지타 아사야(80) 연출가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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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연극 ‘거짓말쟁이…’는 일제강점기 일본군위안부로 끌려갔던 한국인 여성 영자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자신의 과거를 밝히기 싫어 평생 거짓말을 하고 살다 마침내 가슴에 묻어둔 한과 전쟁의 진실을 쏟아낸다는 내용이다. 1995년 한국과 일본에서 초연한 뒤 19년 만에 다시 무대에 오르게 됐다. 문화진흥원아카데미, 극단 미연이 한국 측 공동 제작자로 참여하고 국내 배우들이 출연하는 한·일 공동 프로젝트다. 

7월 2~20일 서울 공연(대학로 설치극장 정미소)을 시작으로 전국 순회 공연을 진행한다. 올 하반기부터는 중국, 필리핀, 일본 등 아시아와 유럽, 미국 순회 공연을 계획 중이다. 연극은 출연자 인원을 늘리고, 변화된 상황에 맞춰 일부 대사를 강한 어조로 변경했다. 배우들의 연습 과정과 일본 등 해외 공연 모습을 담은 다큐멘터리로도 제작해 널리 알릴 계획이다. 

후지타 연출은 와세다대학 연극과를 졸업한 후 200여 편의 작품을 연출한 일본의 연극계 원로다. 일본연출가협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일본 국제아동청소년연극협회 이사를 맡고 있다. 사토 대표는 우장춘 박사 일대기 등 친한 공연을 다수 제작해 온 인물이다. 54년 극단 ‘가면극장’ 설립을 계기로 만난 두 사람은 75년 극단 ‘에루무’를 만든 이후 오랜 시간 작업을 함께 해 온 동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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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연극인으로서 모른 척 할 수 없었어요.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해보자고 해서 시작됐죠. 마침 그 때가 일본국제교류기금을 통해 한국 연극인들과의 교류가 시작될 때였어요. 제가 당시 일본연출가협회장을 맡고 있었는데 일본인의 양심을 보여주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마음은 그랬지만 재정적 어려움이 있었는데 사토 선생님이 흔쾌히 지원을 해주면서 공연이 성사됐어요.” 

후지타 연출은 19년 전 초연을 올릴 당시를 회상하며 우익의 협박에 시달렸다고 털어놨다. “‘상영을 못 하게 막겠다’며 공연 중단을 요구하는 우익들의 전화가 걸려왔었어요. 공연장엔 실제 나타나지 않았지만 경찰에서 공연 기간 내내 우리를 보호해줬죠.” 이번 공연 부제 역시 ‘일본 원로 극작가의 목숨 걸고 밝힌 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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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거짓말쟁이 여자, 영자’의 한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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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 에루무(일본), '위안부 진실을 위한 문화예술 지식인 연대'(한국)

사토 대표는 이 연극이 한·일 간 교류의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소학교 6학년 때 전쟁이 끝나고 평화가 찾아왔다. 요즘 젊은이들은 당시의 상황을 경험하지 못해 평화를 너무나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며 “연극을 통해 일본 젊은 세대가 위안부 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한·일 간 진지한 교류가 일어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후지타 연출은 인터뷰 말미 “듣기 좋은 말보다 진지한 이야기를 해야 한다”며 심각한 표정을 지어 보였다. “일본군 위안부는 한국뿐 아니라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일본 군대가 가는 곳곳마다 존재했어요. 이는 여성들을 착취한 것이에요. 군 조직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었던 거죠. 당시 이러한 일본의 사고에 대해서도 계속 생각하고 고민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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