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음악·제작·교육 아우르는 ‘홍대 괴물’ 선우정아
영화·음악·제작·교육 아우르는 ‘홍대 괴물’ 선우정아
  • 이가람 / 여성신문 기자
  • 승인 2014.06.20 01:00
  • 수정 2014-07-01 09: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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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새 말고 뱁새에도 관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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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선우정아(29·사진)씨는 개성이 뚜렷하다. ‘사랑노래’ 일색인 가요계에서 ‘아버지의 죽음’ ‘뱁새와 황새’ ‘워커홀릭’ 등을 소재로 한 다양한 자작곡을 선보인다. 무대에선 총을 겨누는 퍼포먼스나 탈을 쓰고 연기하는 등 ‘무대 위의 기인’으로 통한다. 여성 듀오 ‘옥상달빛’은 이런 선우씨에게 ‘홍대 괴물’이라는 별명을 지어줬다.

정규 2집 만에 한국대중음악상 최우수팝음반과 올해의 음악인상을 수상한 선우정아씨는 홍대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싱어송라이터다. 그는 YG엔터테인먼트 2NE1, GD&TOP, 이하이의 앨범 제작에 참여했고, 영화 ‘오늘은 내가 요리사’에서는 주연과 음악감독을 맡으며 다재다능한 아티스트로 이름을 알렸다. 음악 제작과 공연·영화·교육을 아우르며 활동하는 선우정아씨를 서울 마포구에 있는 그의 소속사 매직스트로베리사운드에서 만났다. 

 

-올해 한국대중음악상 2관왕을 차지했다. 수상 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 

“4개월이나 지났지만 아직 생생하다. 꽉 끼는 옷을 입은 것 같다. 좋으면서도 불편하다. 달라진 점은 좀 더 신중해졌다는 것. 10년 넘게 음악만 했으니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은 곡들이 많다. 원래는 그 작품을 모아 꾸준히 음반을 내고 싶었는데, 완성도를 더 높여야 한다는 생각에 열심히 곡을 다듬고 있다. 관심을 받은 만큼 관객들의 기대치가 높아질 것이니 거기에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하는 거다.”

-공연 중 벌이는 퍼포먼스와 노래 가사들이 인상적이다. 

“퍼포먼스를 통해 내 음악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려 한다. 정규 2집 앨범을 유심히 듣다보면 청자의 생각이 뚜렷하게 반영됐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 메시지가 감상자들에게 뻗어나가길 바란다. 예를 들어 ‘뱁새’라는 곡은 ‘뱁새가 황새 따라하다가 다리 찢어진다’는 속담을 곱씹으며 만들었는데 우리 사회가 ‘황새’한테만 스포트라이트를 주는 것에 대한 반기였다.”

-본인 이야기를 담은 ‘알 수 없는 작곡가’라는 곡도 인상적이다. 

“나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타인이 보는 나와 내가 보는 나는 다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노래다. 이것도 ‘사고의 확장’과 맞닿아 있다. 예전에 나는 내 음악을 인정해주지 않으면 ‘저 사람은 음악을 몰라’ ‘너 수준이 그것밖에 안 된다’고 여겼다. 그런데 이젠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걸 받아들이겠더라.”

-존경하는 아티스트가 있나.  

“아이슬란드의 여신 비요크를 좋아한다. 독창성이 뛰어나면서 기본기까지 탄탄한 점이 본받을 만하다. 많은 경험에서 나오는 안정적인 퍼포먼스도 돋보인다. 한마디로 음악의 장인 같다. 노라 존슨, 제임스 블런트도 좋아한다. 과하지 않으면서 항상 양질의 음악을 내놓기 때문이다. 정체성이 흔들리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변화를 추구하는 점을 보면 대단한 분들이다.”

-음악 하면서 여성이어서 힘든 점은 없었나.

“내가 연주자였다면 힘들었을 거다. 분명 뛰어난 실력을 가진 여성 연주자들은 있으나 주목을 받기 힘들다. 그건 남성 보컬보다 남성 연주자가 더 주목을 받지 못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난 보컬이기 때문에 특별히 어렵거나 서러운 건 없었던 것 같다. 굳이 뽑자면 통통한 외모 때문에 어릴 때 오디션 볼 때 힘들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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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초·중등학교와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건 어떤가. 

“초·중·고에는 특강을 나가고 대학에서는 시간강사로 활동한다. 느끼는 점은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요새 초등학교는 악기가 아닌 영상으로 음악을 배우더라. 아무리 과학·기술이 발달해도 음악 교육의 본질을 잊어선 안 된다. 소리가 지닌 울림을 모르는데 어떻게 음악을 이해하겠나. 개인적으로는 풍금이 좋지만, 여의치 않으면 전자키보드라도 학급마다 비치해 아이들에게 살아 있는 음악교육을 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YG엔터테인먼트 프로듀서 활동은 어땠나.

“YG엔터테인먼트는 음악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활용할 줄 아는 회사다. 소속 가수인 2NE1, 이하이, 악동뮤지션, 빅뱅의 음악적 스펙트럼이 넓은 이유도 거기에 있다. 음악적 다양성을 인정해주니 당연히 좋았다.”

-해외 진출 계획은 있나.

“계획해서 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가끔 내게도 기회가 오기는 하지만 아직은 아니다. 그들의 정서와 한국의 정서가 다르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 한국에선 나를 ‘카리스마 있는’ ‘센’ 등으로 소개하지만, 외국에서는 ‘귀여운 동양 여성 뮤지션’일 뿐이다. 언젠가는 기회가 다시 올 거라 믿고 있다.” 

-3집은 언제 나오나.  

“3집에 앞서 올가을 피아니스트 송영주씨와 함께 작업한 듀엣 앨범을 낼 예정이다. 보컬 피아노 듀엣 앨범이라 색다를 거다. 정규앨범 2집 녹음 전에 작업한 앨범인데 완벽해야 내겠다는 책임감 때문에 지금에야 내놓게 됐다. 3집은 아직 잘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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