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일본인 납치 문제를 전면 재조사하기로 한 가운데 일본 정부가 납북된 것으로 의심되는 이른바 '특정 실종자' 명단을 북한에 전달했다. 

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후지TV 프로그램에 출연, "특정 실종자 명단도 포함해 (납북 피해자 명단을) 외교 경로를 통해 북한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특정 실종자는 일본인 실종자 중 북한에 의해 납치됐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현재 그 수는 470명에 이른다. 2003년 설립된 일본 민간단체인 '특정실종자문제 조사위원회'가 조사해 명단을 발표한다. 일본 정부가 공식 인정한 납북자 17명과는 별개다.  

앞서 북한과 일본은 지난달 26∼28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협상 후 29일 발표한 합의문에 납치 문제와 관련한 북한의 재조사 대상으로 "납치 피해자 및 행방불명자"를 명시함으로써 특정 실종자를 조사 범위에 포함시켰다. 

스가 장관은 또 북한이 납치 문제 재조사 결과를 내놓는 단계에서 외무성과 경찰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조사 내용 검증 요원을 북한에 파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납치 문제의 해결 작업을 진전시키기 위해 북한이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를 실시하더라도 북일협의를 계속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고 이 통신은 보도했다. 

스가 장관은 아베 총리의 북한 방문에 대해선 조사 결과에 달려있다고 밝혔다. 고무라 마사히코 자민당 부총재도 같은날 NHK 방송에서 "제로(0)는 아니다"고 말해 아베 총리의 방북가능성을 더했다.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gabapentin generic for what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