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가주망’ 실천해온 사회학자… ‘2기 진보교육’ 주목

 

서울시교육감에 당선된 조희연 후보가 꽃다발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서울시교육감에 당선된 조희연 후보가 꽃다발을 들고 환하게 웃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관심을 모은 서울시교육감 선거에서 조희연 후보가 당선됐다. 조 당선자는 39.1% 득표율로 보수진영 고승덕(24.3%), 문용린(30.7%), 이상면(6.0%) 후보를 꺾고 서울시교육청을 4년간 이끌게 됐다. 

조 당선자의 승리는 예상밖 결과라는 평가다. 조 당선자는 당초 지지율 3위에 머물렀지만 선거 막판 지지율 1, 2위를 기록하던 고 후보와 문 후보가 정책과 무관한 폭로전을 벌이면서 지지율이 깎여나간 덕을 봤다.

성공회대 교수 출신으로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상임의장을 지낸 조 당선자는 참여연대 창립 멤버로 사무처장, 정책위원장, 집행위원장 등을 거치는 등 상아탑에만 머물지 않는 현실참여적 사회학자로 이름을 알렸다.

이번 서울시교육감 선거에서도 진보단일 후보로 일찌감치 낙점돼 당선까지 이뤘다. 조 당선자의 핵심공약은 △일반고 정상화 △자사고 폐지 △혁신학교 확대 등이다. 유아교육까지 공교육화하고 학교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실현하겠다는 공약을 내놔 눈길을 끌기도 했다. 

조 당선자는 5일 ‘당선 소감’을 내어 “아이의 마음과, 아이를 잘 키워내고 싶은 부모의 마음으로 돌아가서, 우리 아이들 모두가 상처받지 않고, 그늘지지 않고, 자기 꿈을 펴고, 자기 생각을 말할 수 있는, 그런 학교와 교실을 만들어내는 변화를 시작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